사진=로이터
사진=로이터
중국이 2월 사실상의 기준금리인 대출우대금리(LPR)를 동결했다. 지난 두 달 연속 인하 이후 숨고르기에 들어갔지만 추가 부양책은 계속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2월 1년 만기 LPR이 1월과 같은 3.7%로 집계됐다고 21일 발표했다. 5년 만기 LPR도 4.6%로 전달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LPR 1년 만기는 일반 대출에서, 5년 만기는 주택담보대출에서 기준으로 활용된다.

LPR는 명목상으로 18개 주요 은행의 최우량고객 대출 금리의 평균치다. 인민은행이 각종 통화정책 도구와 정책 지도를 활용해 사실상 결정한다.

인민은행은 작년 12월 1년 만기 LPR을 0.05%포인트 내린데 이어 지난 1월에는 1년 만기를 0.1%포인트, 5년 만기를 0.05%포인트 낮췄다. 중국이 LPR를 인하한 것은 코로나19 대유행 초기이던 2020년 4월 이후 20개월 만에 처음이었다. 미국 금리 인상으로 양국 간 금리 차이가 줄어들면서 외화 유출 부담이 커지는데도 인민은행이 LPR을 내린 것은 그만큼 경기 부양이 시급한 상황이었다는 진단이다.

이달에는 당국이 유동성 공급 확대 효과를 확인하는 차원에서 LPR을 동결할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인민은행은 이달 들어 기준금리 조정 대신 1주일짜리 역환매조건부채권(역RP)을 통한 공개시장운영, 1면 만기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등을 통해 500억위안(약 9조4000억원)의 자금을 시중에 순공급했다.

중국은 그동안 경제의 양대 걸림돌로 지목됐던 부동산 침체와 '제로 코로나' 정책에 일부 변화를 주고 있다. 부동산 관련 대출 기준을 완화하고, 방역을 이유로 한 무분별한 봉쇄를 자제하라는 지침도 내놨다.

내달 초 올해 경제 운영 방향을 확정하는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기점으로 경제정책의 강도를 더욱 높여갈 것이란 관측이다.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CPI) 전년 동월 대비 상승률이 0.9%로 두 달 연속 떨어지면서 올해 추가로 금리를 내릴 여지가 커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