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경DB
사진=한경DB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지수 정기 변경이 내달로 임박한 가운데 MSCI 한국 지수에 새로 들어갈 종목에 관심이 모아진다. MSCI 지수에 편입되면 해당 지수를 추종하는 글로벌 펀드의 패시브 자금이 유입돼 주가의 상승을 유발한다.

1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한국시간으로 이달 10일 오전 발표되는 MSCI 분기 리뷰에서 한국 지수 편입이 가장 유력한 종목은 메리츠금융지주와 메리츠화재다.

MSCI는 1월 하순 10거래일 가운데 무작위로 고른 하루의 전체 시가총액과 유동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지수 편입 종목을 선별한다.

작년 말부터 올해 초까지 주가가 큰 폭 오른 메리츠금융지주와 메리츠화재는 전체·유동 시총 기준을 모두 충족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측된다.

메리츠금융지주와 메리츠화재가 MSCI 지수에 편입되면 유입될 자금 규모에 대해 삼성증권은 각각 1290억원·1540억원, 유안타증권은 1316억원·1230억원으로 내다봤다.

SK텔레콤에서 인적 분할해 작년 11월 29일 재상장한 신설회사 SK스퀘어의 경우 지수 내 비중을 확대할 것으로 관측된다. 고경범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SK스퀘어는 분할 후 비통신 업종으로 분류되면서 외국인 지분 제한 관련 편입 비중 적용이 해제됐고 MSCI는 이를 2월 정기 변경에 반영하겠다고 발표했다"고 전했다.

MSCI 지수 비중 확대에 따른 SK스퀘어의 수급 영향은 삼성증권이 3210억원, 유안타증권이 3478억원 수준으로 추산했다.

MSCI 지수 편입 후보군에는 들어가지만 편입 확률이 낮은 종목으로는 위메이드, 카카오페이, 현대중공업 등이 언급된다.

유가증권시장에 시가총액 2위로 들어선 LG에너지솔루션은 지수 정기 변경과 별도로 지난달 27일 상장 직후 MSCI 지수 조기 편입을 확정했다. 오는 14일 장 마감 후 지수에 편입된다.

한편 이번 MSCI 지수 변경에서 빠질 가능성이 큰 종목은 신풍제약과 더존비즈온 등이 꼽힌다.

신풍제약과 더존비즈온의 시총은 올 1월 27일 기준 각각 1조2249억원, 1조6194억원으로 기존 MSCI 한국 지수 구성 종목 가운데 최하위권이다.

신풍제약은 말라리아 치료제인 피라맥스가 코로나19 치료제로 주목받으며 주가가 폭등해 2020년 8월 MSCI 지수에 편입됐다. 그러나 이후 임상 실패로 주가는 재차 급락해 1년 6개월 만에 편출 위기에 놓였다.

지수 변경 등 MSCI 분기 리뷰 결과는 이달 마지막 거래일인 28일 장 마감 이후 지수에 반영된다.

신민경 기자 radi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