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나스닥, 지옥→천당으로…‘콜라노비치의 대반등’
뉴욕 증시가 지난주 급락한 뒤 월가 금융사에서는 지난 주말 향후 장세를 점치는 보고서를 줄줄이 내놓았습니다. 이런 보고서 중 상당수가 부정적이었습니다. 미 중앙은행(Fed)이 금리를 올리며 공격적 긴축에 나설 가능성은 커지고 있는데, 나오는 기업 실적은 투자자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겁니다. 여기에 미국의 경기가 오미크론 변이 확산, 경기 부양책 후퇴 등으로 느려지고 있고, 러시아-우크라이나 갈등은 곧 전쟁으로 번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내용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① 미국 경기 침체 가능성

JP모간은 자신들이 집계하는 미국의 경제활동 서프라이즈 지수(EASI)가 "최근 몇 주 동안 마이너스 영역으로 급격히 떨어졌다. 이는 데이터가 컨센서스 기대치보다 저조함을 나타낸다"라고 밝혔습니다. 지난 12월 소매판매는 전 달보다 1.7% 감소했고, 특히 중요한 조사대상 중 제어 그룹의 경우 3.1% 하락했습니다. 12월 산업생산도 석 달 만에 감소세(전월 대비 0.1% 하락)로 돌아섰습니다. 1월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업지수는 사상 세 번째 큰 폭으로 추락했고, 지난주 실업수당 청구 건수도 다시 28만 건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JP모간은 경기가 지난해 4분기 연율 7.0% 증가세에서 올해 1분기 연율 1.5% 상승 수준으로 둔화하고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그러면서 Fed가 이번 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아마 더 매파적으로 풀이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지는 않을 것이며, 생각보다는 비둘기파적일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제프리스는 미국 경제가 Fed가 공격적으로 긴축할 것이란 추측에 타격을 입었고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른 위협,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 후퇴 등으로 빠르게 무너지고 있다면서 곧 마이너스로 전환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분기 혹은 다음 분기에 미국 경제가 2020년 1분기/2분기 이후 처음으로 위축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제프리스는 "조 바이든 행정부의 새로운 부양책 부재, 치솟는 휘발유 가격(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뱅크오브아메리카 모두 브렌트유가 단기간에 세 자릿수로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JP모간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유가를 150달러까지 치솟게 할 수 있다고 관측)은 세계 경제를 무너뜨릴 것이다. 우리는 11월 중간선거 이전의 경기 침체가 사실상 확정되었다는 기록을 남길 용의가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제프리스의 스티븐스 드산티스 전략가는 “우리는 시장이 이제 R(recession: 경기 침체)을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중소형주 지수)인 러셀2000이 20% 넘게 떨어진 이유는 무엇이겠나"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투자자들은 공격적 Fed가 미국 경제를 내년에 큰 경기 둔화, 혹은 경기 침체까지 몰고 가는 것을 보고 있다"라고 예상했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나스닥, 지옥→천당으로…‘콜라노비치의 대반등’
이날 IHS마킷이 발표한 1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예비치는 55.0으로 전월(57.7)보다 떨어져 15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습니다. 또 1월 서비스업 PMI 예비치도 50.9로 전월(57.6)보다 크게 떨어져 18개월 내 최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IHS마킷의 크리스 윌리엄슨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바이러스 확진자 급증으로 미국 경제가 연초부터 멈춰 섰다"라며 "기업들은 공급망 지연과 인력난 악화로 차질을 빚고 있고, 오미크론 확산을 막기 위한 새로운 규제로 역풍이 가중됐다"라고 밝혔습니다.

시카고연방은행이 발표하는 12월 전미활동지수도 -0.15로 전월(0.44)이나 월가 예상(0.25)보다 크게 낮았습니다.

다만 오미크론 영향은 시간이 흐르면서 사라질 것이란 관측도 많습니다. IHS마킷의 윌리엄슨 이코노미스트는 "오미크론으로 인한 영향은 수요보다 생산이 더 큰 영향을 받고 있다. 규제가 완화될 경우 전체 성장이 다시 반등할 것을 시사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② "Fed, 긴축할 수밖에 없다"

골드만삭스는 그동안 올해 3월부터 시작해 네 번의 금리 인상, 그리고 7월부터 대차대조표 축소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해왔는데요. 지난 주말 보고서에서 최근 상황 전개로 인해 인플레이션 전망에 대해 더 우려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즉 오미크론 변이로 인해 상품 부문의 수급 불균형이 연장되고 가격 정상화가 지연되고 있는 데다, 임금 인상률은 지속해서 연간 5~6% 상승 속도를 보인다는 겁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몇 달간 인플레이션 수치는 느린 공급망 회복, 뜨거운 임금 상승, 강력한 임대료 상승 등으로 매우 높게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나스닥, 지옥→천당으로…‘콜라노비치의 대반등’
그러면서 기본 시나리오는 아니지만, FOMC가 급증하는 인플레이션 상황이 바뀔 때까지 모든 회의에서 긴축에 나서기를 원할 위험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5월에도 금리를 올리는 등 올해 네 번 이상 인상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고, 7월보다 빨리 대차대조표 축소를 발표할 수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다만 골드만삭스는 Fed가 더 공격적으로 나올 때도 한 번에 50bp 인상보다는 FOMC 회의를 열 때마다 25bp 인상할 가능성이 크다고 봤습니다. 또 1월에 자산 구매를 종료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봤습니다.

그랜트손튼의 다이언 스웽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Fed에서 가장 매파적인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연은 총재가 1월 FOMC부터 투표권을 행사한다. Fed가 금리 인상 절차에 들어간다 해도 빠른 금리 인상에 좀 더 압력을 가하는 반대표를 던지는 걸 배제할 수 없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Fed가 긴축으로 전환하는 데 두 달도 걸리지 않았다. 1월부터 투표권을 행사하는 위원들은 금리 인상에 가장 솔직한 입장을 취하는 경향(매파)을 보인다. 이들은 훨씬 더 공격적인 금리 인상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1월 FOMC에서는 지난해 투표권자였던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연은 총재,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연은 총재, 토마스 바킨 리치몬드연은 총재, 찰스 에반스 시카고연은 총재가 빠집니다. 대신 불러드 총재,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연은 총재, 로레타 메스터 클리브랜드연은 총재와 새로 임명될 보스턴연은 총재-케네스 몽고메리가 1년 임기를 맡습니다. 작년 투표권자 중에 확연한 매파는 보스틱 총재 뿐이었지만 이번에는 불러드, 메스터, 조지 모두 매파입니다.)

③ 기업 이익 둔화 가시화

골드만삭스의 데이비드 코스틴 전략가는 "4분기 어닝시즌이 지금까지 긍정적이지만 주가는 하락하고 있다"라면서 "이는 자기자본 비용 상승이나 성장 감소를 반영할 수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수치는 아직 긍정적이지만, 주가나 투자자들은 향후 성장 전망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는 겁니다.

골드만삭스는 S&P500 지수가 폭락하면서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은 최근 21.5배에서 19.6배로 하락했지만, 여전히 주가 밸류에이션은 역사적 기준으로 따져 여전히 높은 수준(지난 40년 기준 백분위 중 94분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코스틴은 "투자자들은 경영진의 미래지향적 가이던스에 가장 큰 관심을 두고 있으며, 최근 나오는 정보는 우려스럽다"라고 지적했습니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지난주까지 4분기 실적 발표한 기업 중 2022년 1분기 가이던스를 제공한 곳은 6개에 불과하며 이 중 5개 회사가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넷플릭스가 가장 나쁜 가이던스를 제시했고, 마이크론만이 더 나은 전망치를 발표했습니다.

팩트셋에 따르면 지난주까지 65개 기업이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이들의 80%가 월가 예상을 넘어섰습니다. 이는 지난해 3분기 88%보다 낮습니다. 이익이 예상치를 상회한 폭도 8.5%에 그쳐 3분기의 15%보다 줄었습니다. 이에 따라 1분기 이익 추정치는 줄고 있습니다. 지난 1월 1일 S&P500 기업의 전년 대비 이익 증가율은 7.5%로 예측됐지만, 지금은 7%로 낮아졌습니다. 2분기 이익 추정치도 더 상향 조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④ 우크라이나 전쟁 불확실성 고조

러시아-우크라이나 긴장은 시장 분위기를 더욱 냉각시키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발트해 연안 동유럽 국가에 수천 명 규모의 군대와 군함, 항공기 파견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고, 미 국무부는 우크라이나의 수도 키예프의 주미대사관 외교관 가족들에게 대피를 명령했습니다. 영국 정부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키예프를 점령해 친 러시아 정부를 수립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도 동유럽에 더 많은 전함과 전투기를 배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유럽의 천연가스 가격은 24일(현지시간) 7% 급등했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긴장이 더 고조될 경우 러시아의 천연가스 공급에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러시아의 주가지수는 월요일 6.8% 폭락했고 스위스 프랑은 '안전자산 선호' 현상 속에 유로화에 대해 6년 내 최고치로 올랐습니다.

이날 미국의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1.71%까지 떨어졌고, 미국 달러는 ICE인덱스 기준 다시 96선까지 올랐습니다.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나타난 겁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나스닥, 지옥→천당으로…‘콜라노비치의 대반등’
JP모간은 고객 메모에서 "궁극적으로 전면적 갈등은 없으리라 생각하지만 가시성이 낮고, 급속한 확전 가능성이 존재한다”라고 밝혔습니다.

분위기가 악화하면서 24일 아침 뉴욕 증시는 다우 -1.51%, S&P500 -1.73%, 나스닥은 -2.11% 내린 채 출발했습니다. 그런 뒤 계속 흘러내렸고 오후 12시가 넘어선 나스닥이 무려 4.9%까지 폭락했습니다. 패닉이었습니다. 한때 13094까지 내려 13000선이 무너질 가능성까지 지적됐습니다.

저점에서 S&P 500은 지난 1월 3일 사상 최고치에서 10% 이상 하락했고, 나스닥 종합 지수는 작년 11월 19일 최고점에서 17% 이상 폭락했습니다.

‘강세론자’인 제러미 시걸 와튼스쿨 교수는 CNBC 인터뷰에서 "나스닥이 앞으로 10~15% 더 하락해도 이상할 것이 없다"라며 "투자자들이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올해 Fed가 8차례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며 "증시가 더 하락할 때까지 현금을 보유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오후 12시대를 저점으로 조금씩 반등 분위기가 감지됐습니다. 그리고선 장 막판까지 현기증 나는 반등세가 이어졌고 장 막판인 오후 3시 50분께는 3대 지수가 모두 플러스권을 회복했습니다. 다우는 0.29%, S&P500 지수는 0.28%, 나스닥은 0.63%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믿을 수 없는 수준의 급반등이었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나스닥, 지옥→천당으로…‘콜라노비치의 대반등’
시장 분위기를 안정시킨 건 무엇일까요.

① "과매도 됐다"라는 주장

JP모간의 마르코 콜라노비치 글로벌 매크로 퀀트& 파생 리서치 헤드는 월가에 팬이 많은 사람입니다. 물리학 박사 출신의 퀀트 애널리스트인 그는 지난 2020년 3월 저점을 정확히 찍어냈었습니다. 그는 매주 월요일 오전 보고서를 냅니다.

시장이 공포에 질려있던 이날 오전 그는 보고서를 통해 "금리와 기업 마진에 대한 시장 우려는 지나쳤다. 최근 위험 자산의 하락이 과도하게 나타나고 있고 과매도 영역에 근접하는 기술적 지표와 약세를 보이는 투자자 심리의 조합은 조정의 마지막 단계에 있음을 시사한다"라고 주장했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나스닥, 지옥→천당으로…‘콜라노비치의 대반등’
그는 "시장의 가장 큰 우려는 Fed와 금리 인상의 영향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 같다"라며 "이미 주가 밸류에이션이 하락했고 기술적 지표는 과매도 영역에 들어갔으며 투자자들의 포지셔닝 조정이 끝난 것으로 보인다. 금리의 상승 위험도 대부분 지나간 것처럼 느껴진다"라고 적었습니다.

콜라노비치는 기업 이익에 대해서도 "2022년 이익 전망에 대해 여전히 매우 긍정적이며, 크게 개선되는 또 다른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밝혔습니다. "글로벌 PMI는 아시아에서 반등하는 등 높아지고 있고, 공급망 병목도 일부 완화되고 있다. 반면 컨센서스 EPS 성장 기대치는 3분기보다 낮아져 (이익이 높게 나오면) 오히려 주가에 유리해졌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어닝시즌이 안정될 것으로 예상하며, 최악의 시나리오에서는 Fed 풋(Fed의 정책 지원)의 복귀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긍정적인 콜라노비치의 보고서는 저가매수의 촉매제가 되었습니다.

② VIX 등 기술적 지표 과매도

콜라노비치의 보고서가 나올 때쯤 '공포지수'로 불리는 변동성지수(VIX)는 약 38로 급등해 2020년 11월 이후 최고 수준에 달해 있었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나스닥, 지옥→천당으로…‘콜라노비치의 대반등’
지난주 에버코어ISI는 나스닥의 200일 이동평균선이 무너진 뒤 "이평균 붕괴는 새로운 단기적 테스트 가능성을 연다"라면서 "우리는 VIX가 급등하는 것을 기다리고 있다. 매력적인 진입 지점은 VIX가 30대 중반에 달했을 때"라고 밝혔습니다. VIX가 30대 중반에 달한다는 건 시장 변동성이 크다는 것이기도 하지만 투자자 심리가 과도하게 냉각되고 과매도가 발생하고 있다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③ 국채 2년물 입찰 대성공

Fed의 공격적 긴축 예상으로 인해 최근 미 국채 2년물 금리는 1%가 넘었습니다. 기준금리 움직임을 가장 잘 반영하는 게 이런 단기 금리입니다.

이날 미국 재무부는 540억 달러 규모의 2년물 국채 경매를 진행했습니다. 시장에서는 Fed가 기준금리를 올리려는 상황에서 실시되는 입찰에서 저조한 수요로 금리가 폭등할 가능성을 우려했습니다. 이는 증시에 추가로 찬물을 끼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후 1시 발표된 입찰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응찰률이 2.811배에 달하면서 지난 6번의 경매 평균 2.5배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고, 낙찰금리는 발행 당시 시장금리(WI) 1.002%보다 1.2bp 낮은 0.990%로 결정됐습니다. 특히 외국인 투자자 수요를 나타내는 간접 수요가 66%로 2009년 6월 경매 이후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월가 관계자는 "2년물 국채에 대한 수요가 많다는 건, 채권 시장에 Fed가 기준금리를 많이 올리지 못할 것으로 생각하는 투자자가 많다는 얘기로 해석할 수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JP모간의 제이미 다이먼 회장이 예측한 것처럼 올해 Fed가 예닐곱 번 금리를 올린다고 생각한다면 수요가 이렇게 많지 않았을 것이란 뜻입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나스닥, 지옥→천당으로…‘콜라노비치의 대반등’
10년물 금리는 금요일 1.747%에서 이날 1.735%로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시장 마감 이후 거래에서 다시 1.76%대로 올라갔습니다.

시장에는 콜라노비치 헤드처럼 증시가 계속 급락할 경우, Fed가 긴축을 밀어붙이지 못할 것이란 관측이 많습니다. 월가 관계자는 "파월 의장이 중요시하는 금융여건에는 주가가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증시가 급락하면 미국의 경기마저 냉각될 수 있다"라면서 "일부에선 마켓메이커들이 채권 금리 상승과 주식 하락 환경을 조성해 Fed가 긴축하지 못하도록 유도하고 있다는 관측도 많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시장이 급락해도 Fed는 긴축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도 상당합니다. 블룸버그의 브라이언 치파타 칼럼니스트는 이날 '주식 트레이더들이여, 미안하다. Fed는 당신들을 돕지 않을 것이다'(Sorry, Stock Traders, the Fed Won’t Have Your Back)이라는 글에서 Fed는 시장 변동성에 흔들리지 않고 긴축을 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금리 인상을 밀어붙이고 있다는 겁니다. 높은 인플레이션이 지지율 하락의 가장 큰 원인이니까요.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Fed는 높은 물가가 고착되지 않도록 하는 책임이 있다"라며 높은 인플레이션을 Fed의 책임으로 떠넘겼습니다. 이날 주가가 한때 5% 가까이 폭락한 데 대해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은 경제를 판단하기 위해 증시를 보지 않는다. 증시는 바이든 대통령이 집권한 뒤 15%나 오른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이미 시장이 한 번에 50bp 인상(뱅크오브아메리카, 빌 애커먼) 등 강력한 긴축을 점치고 있으므로 현재의 긴축 경로만 유지해도 시장엔 '비둘기파'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롬 파월 의장은 그런 기회를 분명히 활용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세 번째 이유는 Fed는 이미 지난 금융안정보고서에서 자산 시장이 급등해 높은 긴장감이 있다고 지적했다는 겁니다. 증시가 '질서 있게' 하락하면 Fed는 긴축 정책을 늦추거나 중단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Fed는 주가 하락보다 회사채 시장의 금융여건을 더욱 중요시하는데, 현재 회사채 시장에서는 조금씩 금리가 오르고 있지만 안정된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나스닥, 지옥→천당으로…‘콜라노비치의 대반등’
월가 관계자는 "이날 시장은 지난 20개월간 시장을 받쳐온 저가매수가 살아있음을 보여줬다. 시장 유동성도 아직은 여전히 풍부하다. 하지만 앞으로 Fed가 긴축 고삐를 조이면 지난 2년간과는 시장 메커니즘이 달라진다는 게 중요하다"라며 "여전히 조심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지나친 단기 급락에 따른 기술적 반등으로 보인다. FOMC 이후 단기 구원 랠리가 예상되었는데, 미리 나타난 것으로 본다"라며 "높은 인플레이션과 Fed 긴축, 경기와 기업 실적 둔화 등 그동안 시장을 짓누른 걱정거리들은 여전히 남아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뉴욕=김현석 특파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