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은 벤처기업·스타트업 임직원 등 이른바 ‘뉴리치’ 전담 영업조직인 ‘더 SNI 센터(The SNI 센터)’를 개설했다고 18일 발표했다. 그동안 30억원 이상 초부유층 자산 관리에 강점을 보여온 삼성증권이 신흥부자 자산관리 시장으로 영역을 넓히려 한다는 분석이다.

더 SNI 센터는 최근 빠르게 성장한 벤처기업이나 스타트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자산운용 컨설팅을 한다. 삼성증권 전사 역량을 총동원해 자금조달, 사업확장, 지분관리, 자금운용 등 기업 성장 단계별로 필요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인재개발, 제도 운영 등 비금융 분야 컨설팅을 제공하는 신개념 자산관리 서비스도 한다.

삼성증권이 더 SNI 센터를 새롭게 만든 건 최근 벤처기업·스타트업 대표 등 신흥부자 자산이 크게 불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컨설팅기업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따르면 2030년까지 벤처기업·스타트업 오너 등 ‘뉴리치’의 평균 자산 증가율은 기존 전통 부자인 ‘올드리치’의 두 배를 기록할 것으로 나타났다. 2030년엔 뉴리치의 자산이 전체 부유층 자산의 절반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그간 국내 금융사의 초부유층 자산관리는 자산 증식이나 관리에 방점을 뒀다. 프라이빗뱅커(PB)와의 친밀한 관계도 중요했다. 그러나 뉴리치는 자산관리에 더해 폭넓은 네트워크 지원 등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혜진 삼성증권 SNI전략 담당 상무는 “신흥 부유층은 기업 지분이나 스톡옵션 등을 통해 자산을 증식한 경험을 갖고 있어 투자 성향이 매우 적극적”이라고 말했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