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글로벌 전기차 보급 속도가 올해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전기차의 가격 경쟁력을 좌우할 양극재 소재 경쟁도 격화하고 있다. 그 중심에는 NCM(니켈·코발트·망간)으로 대표되는 삼원계 배터리와 LFP(리튬인산철) 배터리가 있다. NCM은 한국이, LFP는 중국이 주도하고 있다. 중국이 전체의 95%를 생산하는 LFP 배터리가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만큼 중국 관련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보급형 전기차용 배터리 뜬다…'숨은 진주'는 中국헌하이테크
3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중국 선전거래소에 상장된 국헌하이테크(002074)는 지난해 하반기 동안 19.52% 올랐다. 이 회사는 2차전지 제조사로 세계 시장 점유율 8위다. CATL에 가려져 있어 투자자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폭스바겐에 보급형 배터리 공급을 늘리면서 주목받았다. LFP 배터리가 주력이다.

지난달 20일에는 미국 상장 자동차 제조사와 2023년부터 2028년까지 최소 200기가와트시(Gwh) 규모의 LFP 전지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중국 내 LFP 배터리업계 1, 2위인 CATL과 BYD를 잇는 공급사로 떠오르는 모양새다.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중국 전기차용 배터리 중 LFP 비중은 2020년 33%에서 지난해 49%로 늘어났다.

LFP 배터리는 NCM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밀도를 늘리는 데 한계가 있지만 NCM 배터리를 구성하고 있는 원재료값이 오르면서 가격 경쟁력이 높아졌다. 특히 글로벌 전기차 회사들이 올해부터 보급형 전기차 출시를 늘리면서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선다는 점이 투자 포인트다.

한국투자증권은 올해 국헌하이테크 주가가 우상향 곡선을 그릴 것으로 전망했다. 폭스바겐과의 파트너 관계를 바탕으로 호재가 나올 것이라는 기대에 근거했다. 김정환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는 이익 회복과 점유율 상승이 동시에 일어나면서 주가가 긍정적일 것”이라며 “중국 내수용 폭스바겐 전기차에는 현재 CATL의 삼원계 배터리를 장착했지만 이후 국헌하이테크에도 공급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고윤상 기자 k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