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 미래에셋증권 제공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 미래에셋증권 제공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은 “올해 비즈니스 전략은 양적·질적 초격차를 달성하는 G·I·D·P(Global·Investment·Digital·Pension) 2.0”이라고 3일 밝혔다.

최 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그 동안 미래에셋증권은 글로벌 사업과 투자를 확대하고,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며, 연금자산을 증대하는 G·I·D·P 전략을 잘 수행해 자기자본 10조원을 돌파한 국내 유일의 증권사로 성장했다. 이제 국내 최고 초대형 투자은행(IB)를 넘어 글로벌 톱티어(Top-Tier) IB로 한 단계 더 도약하고자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날 최 회장이 제시한 과제는 ▲자기자본수익률(ROE) 제고 ▲신성장 동력 발굴 및 추진 ▲고객·사회와의 동반성장 등이다.

ROE 제고는 질적 성장을 만들기 위한 전술이다. 최 회장은 “각 부문은 현재 하고 있는 비즈니스에서 자본과 비용, 인력의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이자”고 당부했다. 이어 “분명한 목적과 계획을 갖고 더 많은 성과와 성장을 창출할 수 있는 곳에 자원을 배분해야 한다”며 “끊임없이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면서 성과에 따라 자원을 곗혹 재배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래에셋증권은 금융투자업계를 둘러싼 환경 변화를 성장의 기회를 삼을 계획이다. 최 회장은 “마이데이터 사업 시행으로 전 금융사의 자산이 오픈되고, 금융상품 방문판매, 퇴직연금 IPS와 디폴트옵션이 새롭게 시행된다”며 “뛰어나고 차별화된 자산운용 역량과 컨설팅 역량을 갖추고 경쟁력 있는 솔루션과 맞춤형 콘텐츠를 남들보다 먼저 준비한 기업이 시장을 장악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최 회장은 올해 고객의 투자 수익률 제고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는 유동성 장세가 마무리되고 경제성장이 둔화될 전망”이라며 “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고객 수익률 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이 좋지 못할 때의 고객 수익률을 얼마나 잘 관리했느냐가 증권사의 진짜 실력이라는 말이다.

이와 함께 최 회장은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명확히 인식하고 투자와 운용에 근간을 둔 금융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개척한다는 ESG 경영 미션에 따라 비즈니스 전역에서 배력 ㅏ있는 따뜻한 자본주의를 실천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