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U(그래픽처리프로세서), AI(인공지능) 반도체 전문 엔비디아가 '메타버스 수혜주'란 분석에 12% 급등했다. 메타(舊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메타버스 투자를 본격화하면서 엔비디아의 AI(인공지능) 칩 수요가 커질 것이란 전망이다. 엔비디아의 메타버스 플랫폼 '옴니버스'에 대한 성장성도 인정 받고 있다.

4일(현지시간) 엔비디아 주가는 전일 대비 12.04% 오른 298.01달러에 마감했다. 시가총액(7450억달러)은 버크셔해서웨이를 제치고 세계 7위에 올랐다. 엔비디아는 지난달 26일엔 대만 TSMC를 누르고 전 세계 반도체 기업 중 시총 1위 타이틀을 갖게 됐다.

증권사들이 엔비디아의 메타버스 사업 경쟁력에 높은 점수를 준 영향으로 분석된다. 웰스파고는 이날 엔비디아의 목표주가를 기존 245달러에서 320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투자 의견은 '비중확대'다.

엔비디아의 메타버스 플랫폼 '옴니버스'가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웰스파고는 "엔비디아의 옴니버스는 자율주행 자동차·로보틱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핵심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이라고 평가했다. 옴니버스는 디자이너들이 3차원(3D) 이미지나 영상을 함께 만드는 온라인 공간이다. 건축설계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어도비, 블렌더 같은 유명 3D 제작 툴 업체들도 합류했다. 디자이너들이 옴니버스를 활용하려면 구독을 해야하는데, 이때 엔비디아의 RTX 그래픽카드가 필요하다.
엔비디아, '메타버스 수혜' 분석에 주가 12% 급등
엔비디아는 'GPGPU'라는 제품을 앞세워 현재 세계 AI 반도체 시장의 패권을 쥐고 있다. 엔비디아가 단순한 계산에 능해 AI의 딥러닝(데이터를 반복학습하는 것)에 적합한 GPU를 업그레이드한 게 GPGPU다.

이런 상황에서 '메타버스 기업으로의 전환'을 선언한 페이스북이 지난달 25일 열린 3분기 실적설명회에서 "내년 AI 등에 최대 340억달러(약 39조8000억원)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한 게 엔비디아의 주가 상승에 촉매 역할을 했다.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에 AI 반도체가 필수적이란 분석이다.

엔비디아 주가는 지난달 25일 이후 이날까지 32.1% 상승했다.

실리콘밸리=황정수 특파원 hj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