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한끼는 내 자산을 지키는 든든한 인터뷰 콘텐츠입니다. 유튜브 채널 한경 글로벌마켓에서 '허란의 여의도나우'로 먼저 만날 수 있습니다.

요즘 수소산업에 대한 관심이 지난 8~11일 열린 ‘수소모빌리티+쇼’가 성황리에 막을 내리면서 수소산업에 대한 투자자 관심이 한층 커졌습니다. 초기 발전단계에 있는 수소산업에 지금부터 투자해도 괜찮을까요?

김정훈 KB자산운용 팀장은 14일 유튜브채널 한경 글로벌마켓 ‘허란의 여의도나우’에 출연해 “2년 전 수소경제테마 상장지수펀드(ETF)를 준비할 때만 해도 수소차, 연료전지 등 활용단계 기업들이 전부였는데 어느새 수소 생산부터 유통, 보관까지 전 밸류체인으로 확대됐다”며 "특히 수소용기사업에 진출한 기업들이 크게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수소경제 밸류체인 유망주는 어디? [허란의 경제한끼]
김정훈 팀장은 “탄소중립은 장기 테마인 만큼 밸류체인 단계별로 대표기업에 분산 투자하라"고 조언했습니다.

김 팀장은 활용 단계 유망 기업으로 현대차를 꼽았습니다. 그는 “현대차가 이번에 공개한 수소 승용용 3세대 연료전지는 부피가 30% 줄었고 트럭 상용차용은 출력이 2배로 증가했다”며 “23년부터 3세대 연료전지가 적용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연료전지 분야에서는 소재기업에 주목했습니다. 그는 “연료전지 분야는 종류도 다양하고 기업들끼리 경쟁이 심하다”며 “오히려 연료전지에 납품하는 소재기업에 주목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수소경제 밸류체인 유망주는 어디? [허란의 경제한끼]
연료전지 핵심소재는 분리막(멤브레인)입니다. 미국 고어사의 불소계 분리막, 3M의 탄화수소계 분리막이 대표적인데요. 김 팀장은 “상아프론테크는 불소계 분리막 국산화에 성공하며 이미 현대차 수소차에 납품을 시작했다”며 “코오롱인더는 가격경쟁력이 있는 탄화수소계 분리막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수소용기사업에 진출한 기업으로는 일진하이솔루스가 대표적입니다. 그는 “효성첨단소재는 수소용기에 들어가는 탄소섬유 국산화에 성공했다”며 “LNG 선박용 보냉제를 만드는 동성화인텍은 수소액화 기술 특허를 받으며 미래 그린수소 운송 선박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수소경제 ETF를 운용하는 펀드매니저가 꼽은 유망 수소기업은 어디일까요? 자세한 내용은 한경 글로벌마켓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