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주당 45만원을 넘었던 네이버가 직격탄을 맞았다. 정치권에서 플랫폼 사업자를 규제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 데 이어 금융당국이 '금융플랫폼 업체의 금융소비자법(금소법) 위반' 우려가 있다는 해석을 내놓으면서다. 여기에 여권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까지 합세하면서 우려는 더 커지고 있다.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를 중심으로 투자심리가 흔들리며 주가는 일주일 만에 10% 넘게 빠졌다. 시가총액도 7조5000억원 넘게 쪼그라들었다. 하지만 국내외 증권사들은 이번 주가 폭락은 '저가매수'의 기회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네이버의 전날 시가총액은 정부가 규제 카드를 꺼내기 직전인 지난 6일 대비 7조5561억원가량 증발하며 67조194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주가도 45만4000원에서 40만8000원으로 10.13% 폭락했다.

정치권에 이어 금융당국, 경쟁당국 등이 나서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겠다고 거듭 밝힌 것이 주가에 악영향을 미쳤다. 네이버는 지난 7일 규제 강화 이슈가 불거진 직후 하루(10일)를 제외하고 4거래일간 하락세를 보였다.

앞서 금융당국이 네이버 등 플랫폼 업체가 금융상품을 소개하는 영업행위를 한 것에 대해 상당 부분 금소법상 미등록 중개행위를 한 것으로 판단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공정거래위원회에도 온라인플랫폼 때리기에 가세하면서 우려감을 더욱 키운다.

금융투자업계에선 플랫폼 규제 리스크는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지만 이번 사태가 네이버를 저렴한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기회로도 보고 있다. 정치권에서 여당을 중심으로 연일 플랫폼 독과점 우려를 표하고 있음에도 실질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문종 신한금투 연구원은 "최근 금융위원회에서 핀테크 플랫폼 대상 규제 강화를 시사한 이후 네이버의 주가가 크게 하락했다"면서도 "네이버는 정부의 규제 우려에서 상대적으로 편안한 종목"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10월 국정감사까지 플랫폼 전반에 관련된 노이즈가 지속될 수 있겠으나 해당 이슈에 따른 주가 하락을 매수 기회로 삼아야 한다"면서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57만원을 유지했다.

금융규제 이슈가 불거진 직후 개인투자자들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외국인과 기관이 7일부터 전날까지 각각 3335억원어치, 2199억원어치 순매도한 동안 개인투자자들이 이를 고스란히 받아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 기간 개인투자자들은 5386억원 사들였다. 이번 사태로 주가가 급락하자 비교적 싼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 것으로 풀이된다.

외국계 증권사도 개인의 매수세를 부채질하고 있다. 홍콩계 증권사 CLSA는 지난 10일 금융당국의 금융플랫폼 규제 우려로 네이버가 주가가 급락한 것은 과도하다면서 '저점 매수'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CLSA는 '규제 공포'(Regulation scare)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금융당국 발표가 오히려 향후 지침을 명확하게 해 점진적으로는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번 급락은 전형적인 매수 기회"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투자의견 매수와 함께 목표주가 56만2000원을 제시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대형 온라인 플랫폼을 정조준한 규제가 이제 논의 단계인데다 향후 어떤 조치가 이뤄질 지 예단하는 건 쉽지 않다고 우려하고 있다. 여권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까지 온라인 플랫폼 때리기에 가세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지사는 "플랫폼 중개사업자가 데이터를 독점한 후 골목상권에 진입해 지역경제와 유통산업 생태계가 무너지고 있다"면서 "문어발식 확장을 방지해 시장 독과점을 막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편 올해 1분기 말 기준 네이버의 소액주주는 56만3704명이다. 이들의 지분율은 65.29%으로, 현 주가 대비 시가총액은 67조194억원에 달한다. 이 중 소액주주의 몫은 43조7570억원이다.

류은혁 한경닷컴 기자 ehry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