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미 중앙은행(Fed) 의장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금융회사 규제의 틀을 만든 '도드-프랭크'법의 원조 의원들로부터 연임에 대한 지지를 받았다.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에 이어 금융 규제 강화를 주장해온 강성 민주당 의원들의 지지를 받아 연임에 대한 청신호가 켜진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민주당 소속인 크리스 도드 전 상원의원(사진 오른쪽)과 바니 프랭크 하원의원은 13일(현지시간) 정치 전문매체 더 힐의 기고문을 통해 "조 바이든 대통령이 파월 의장을 Fed 의장에 재선임하면 국익에 가장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썼다. 두 사람은 이어 "현재 우리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하는 수조 달러의 인프라와 사회 복지 계획을 통과시킬 수 있도록 (파월 의장을) 강력하게 지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 힐은 "파월 의장의 초당적 지지가 넓은 반면 진보 성향 의원들과 활동가들은 그가 재신임돼야 하는지를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며 "바이든 대통령은 몇 주 안에 파월 의장의 재선임할 지 여부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어 "파월 의장의 인플레이션과 고용에 대한 견해는 백악관의 생각과 대체로 일치한다"며 "바이든과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 상승에 대응해 경기 회복에 대한 지지를 너무 빨리 철회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있으며 최근의 물가 상승이 일시적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도드 전 의원과 프랭크 의원은 "파월 의장을 재선임하면 민주당 내 갈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바이든 대통령의 인프라 법안이 의회를 통과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파월 의장의 연임은 온건파 민주당원들에게도 확대재정에 대한 비판에 대해 훨씬 더 큰 방패를 제공한다"며 "물가 상승에 대해 진심으로 걱정하는 사람들에게도 안도감을 준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 의원들은 인프라, 의료, 주택, 사회 서비스에 대한 최대 3조 5000억 달러의 예산을 의회에서 통과시키고 부채 한도를 늘리려 하고 있다.

다만 두 사람은 "거시경제정책만이 Fed의 관할 사항이 아니며 우리는 파월 의장이 금융산업을 위해 약간의 완화를 실행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우리는 이것이 그를 연임하지 말아야할 이유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도드 전 의원과 프랭크 의원은 2008년 발생한 글로벌 금융위기 재발을 막기 위해 2010년 금융개혁법을 입안했다. 정식 명칭은 '도드-프랭크 월가 개혁 및 소비자보호법'이었다. 총 3500쪽에 걸쳐 400개 법안을 담고 있어 대공황 이후 최대 금융개혁법안으로 불렸다.

당시 도드 전 의원은 미 상원 은행위원회 위원장이었드며 프랭크 의원은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위원장이었다.

워싱턴=정인설 특파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