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fA "유가 올 겨울 100달러 간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가 국제유가가 올 겨울 배럴당 100달러까지 급등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올 겨울 한파로 석유 수요가 증가하지만 공급은 지금처럼 제한적으로 늘어날 경우를 가정한 것이다.

13일(현지시간) CNBC 마켓워치 등에 따르면 BofA의 프란시스코 블랜치 상품 전략가는 "날씨가 갑자기 국제 에너지 시장의 가장 중요한 동인이 되고 있다"며 한파가 예상보다 강할 경우 올 겨울 유가가 100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예상했다. 즉 이번 겨울에 원유 수요가 하루 100만~200만 배럴 가량 급증할 경우 공급 부족 현상이 심각해지면서 유가가 급등할 수 있다는 얘기다.

BofA의 기본 시나리오는 내년 중반에 국제유가가 100달러에 달하는 것이다. 하지만 올 겨울에 한파가 올 경우 6개월 빨리 100달러에 달할 것이란 분석이다.

블랜치 애널리스트는 "천연가스, 석탄 등 다른 에너지 가격이 계속 상승함에 따라 유가 상승 위험이 도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유럽에선 천연가스 재고 부족 사태로 이달 들어서만 가격이 20% 가량 급등했다.

올해 서부텍사스원유(WTI)와 브렌트유는 수요 회복으로 각각 46%와 42% 상승했다. 이날 브렌트유는 73달러에 거래됐고 WTI는 70달러를 다시 넘었다.
BofA "유가 올 겨울 100달러 간다"
BofA는 올 하반기 유가가 박스권을 유지하면서 브렌트유 기준 평균 70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연말께 75달러로 오르고 내년엔 상승세가 가팔라질 것으로 관측했다.

블랜치 애널리스트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석유수출국기구(OPEC)+ 의 증산은 수요 개선으로 상쇄됐다고 분석했다. 또 허리케인 아이다의 영향 50%가량 줄어든 미국 멕시코만 주변의 석유 생산능력이 정상화되려면 몇 주가 걸릴 것으로 관측했다.

그는 다만 코로나바이러스 재확산, 미 중앙은행(Fed)의 테이퍼링에 따른 시장 혼란, 중국의 부채 위기, 이란산 원유의 시장 유입 등은 하락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골드만삭스도 4분기에 유가가 배럴당 80달러까지 반등할 것으로 관측했다. 골드만삭스의 상품 전략가들은 OPEC+ 산유국의 증산량이 기대에 못미치고, 허리케인 아이다로 인한 미국의 원유 시설 가동 중단으로 인해 원유 공급량이 부족하다고 분석했다. 특히 미국과 이란간의 이란핵협정 협상이 결렬될 경우 유가를 급등시킬 수 있는 변수라고 지적했다.

다만 골드만삭스는 BofA와 달리 국제유가가 올 4분기를 정점으로 내년 1~3분기에는 하락할 것으로 보고 있다.

뉴욕=김현석 특파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