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의회 때문에 금융시장 회복 불가 가능성" 옐런의 엄포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8일(현지시간) "미 의회가 움직이지 않으면 10월 중 국가채무한도를 위반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WP에 따르면 옐런 장관은 이날 의회에 보낸 서한에서 "의회가 국가채무한도 증액을 미루면 연방정부의 모든 채무 이행 능력에 의문을 갖게 해 미국 경제와 세계 금융시장에서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미국 가정과 지역사회, 기업들이 여전히 코로나19로 고통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을 신용 위험에 빠뜨리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라고 날을 세웠다.

바이든 대통령 당선 이후 공화당은 국가채무 한도를 늘리는 것을 반대한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이런 태도는 민주당의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민주당 소속인 낸시 펠로시 미 하원 의장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시절 우리 민주당 의원들이 부채상한 조정을 도왔다"며 "공화당도 이와 비슷하게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공화당이 부채상한제 표결을 거부한 것은 정말 끔찍하고 비열한 행위"라고 비난했다.

10여년 전 지금과 비슷한 일로 미 의회는 교착상태에 빠졌다. 당시 미국 정부는 거의 채무불이행 상황 직전까지 몰려 글로벌 금융 시장이 휘청였으나 민주당과 공화당의 합의로 국가 채무한도는 증액됐다.

워싱턴=정인설 특파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