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DB
한경DB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인터넷플랫폼 규제와 관련한 공론화에 나선 영향으로 네이버(NAVER)와 카카오의 시가총액이 8일 하루만에 12조6466억원 증발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네이버는 전일 대비 3만5000원(7.87%) 하락한 40만9500원에, 카카오는 1만5500원(10.06%) 급락한 13만8500원에 각각 거래를 마쳤다.

이로 인해 네이버의 종가 기준 시가총액은 전일 73조151억원에서 이날 67조2659억원으로 5조7492억원이, 카카오는 68조5288억원에서 61조6314원으로 6조8974억원이 각각 쪼그라들었다.

특히 카카오는 유가증권시장 시가총액 규모 4위 자리를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내주고 5위로 밀려났다. 삼성바이오로직스도 이날 1.89% 하락했지만, 카카오가 크게 급락하면서 시총 4위 자리를 탈환하게 됐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급락은 민주당의 송갑석·이동주 의원이 ‘118개 계열사를 거느린 공룡 카카오의 문어발 확장-플랫폼 대기업의 불공정거래 근절 및 골목상권 생태계 보호 대책 토론회’를 전일 개최한 영향으로 보인다.

이 자리에서 송갑석 의원은 “혁신과 성장의 상징이었던 카카오가 소상공인에게 높은 수수료를, 국민에게는 비싼 이용료를 청구하며 이익만 극대화하는 ‘탐욕과 구태’의 상징으로 전락했다”며 “이번 국정감사에서 카카오의 무자비한 사업확장의 문제를 강력히 지적하고 소상공인이 체감할 수 있는 상생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도 서면으로 보낸 축사를 통해 “카카오가 공정과 상생을 무시하고 이윤만을 추구했던 과거 대기업들의 모습을 그대로 따라가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더해 금융당국도 인터넷플랫폼기업 계열사들의 금융 관련 사업에 규제의 날을 세웠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전일 '제5차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상황 점검반 회의'를 열고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법 적용 검토한 결과 핀테크 업체가 금융상품을 소개하는 영업 행위 대부분을 '광고'가 아닌 '중개'로 봐야 한다는 해석을 내놨다.

플랫폼 기업의 금융상품 소개 행위가 중개로 간주되면 금융소비자보호법 대상이 되기에 플랫폼 기업은 금융위에 등록하거나 인가를 받아야 한다. 현재 네이버파이낸셜과 카카오페이 등이 펀드·보험 상품 등을 소개하는 건 인허가 없는 상품 판매로 법령 위반이 되는 것이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이날의 주가 급락이 과도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정호윤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페이 사업의 중요한 비즈니스 모델이 장기적으로 사라지고 이게 페이 사업의 디레이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는 다소 과도한 반응”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네이버페이의 주력 서비스인 대출의 경우 혁신금융사업자 지정 분야이며, 현재 대출성 상품에 대한 판매대리중개업 등록을 진행 중인 상황”이라며 “카카오의 경우 자회사인 카카오페이증권을 통해 투자중개라이선스를, 케이피보험서비스를 통해 보험중개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다.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대출의 경우 혁신금융사업자로 지정돼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