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수출 잭팟'을 터뜨린 한미약품이 상한가를 기록하며 지난해 폭락하기 전 수준까지 단숨에 올랐다. 이번 기술수출은 높은 수익 뿐만 아니라 한미약품의 신약 연구개발(R&D) 역량에 대한 신뢰를 제고하는 계기도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미약품은 5일 가격제한폭(+29.91%)까지 오른 36만500원에 장을 마쳤다. 한미약품은 지난해 중순께 40만원 안팎에서 오르내리다가 "얀센에 기술수출한 신약 후보물질(파이프라인) '듀얼 아고니스트'의 판권이 반환됐다"는 소식에 그해 7월 20만원대로 급락했다. 이후 최근까지 30만원 안팎에서 오르내렸으나 이날 상승으로 폭락 전 주가 수준에 근접했다. 이날 개인과 외국인이 각각 000억원, 000억원어치를 사들이며 주가 상승을 이끌었다. 기관은 000억원어치를 순매도했다.

한미약품은 전날 장 마감 뒤 "듀얼 아고니스트에 대한 개발·제조·상업화 권리를 미국 초대형 제약사 MSD에 이전하는 계약을 맺었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얀센이 사갔다가 반환한 물질을 다시 수출한 것이다. MSD와 맺은 계약에서 받기로 한 금액은 최대 8억7000만달러(약 1조391억원)로, 얀센 계약(9억1500만달러)과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다.

전문가들은 "아직 주가가 폭락 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최근 유동성도 많이 풀린 만큼 추가 상승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이명선 신영증권 연구원은 "한미약품은 이제까지 성사된 11건의 기술수출 중 5건이 반환되면서 최근 주가가 힘을 받지 못했지만 이번 기술수출로 반전의 계기를 마련했다"며 "회사의 파이프라인이 재조명을 받고, R&D 기대감도 살아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양병훈 기자 h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