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이후 지금까지 코스피지수는 연평균 1%에 불과한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횡보장에서는 차라리 좋은 배당주에 투자하는 것이 시장을 이기는 방법입니다.”

김학균 신영증권 리서치센터장은 횡보장에 갇힌 한국 증시에서는 배당주에 투자하는 것이 유망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중국의 고성장세가 마무리된 2007년 이후 코스피지수는 지금까지 연평균 0.9%의 상승률을 보였다. 최근 5년간 주가가 오른 종목 수(583개)는 떨어진 종목 수(1180개)의 절반에 못 미친다. 시세차익을 누리기 힘든 시장이란 의미다. 김 센터장은 “바이오, 비대면 관련 일부 종목을 제외한 중후장대 산업이 고전하고 있어 코로나19 이후에도 주가지수는 지금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며 “장기투자자에겐 배당으로 3% 남짓한 수익을 얻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라고 말했다.

김 센터장은 최근 10년간 배당을 지속적으로 지급한 기업 중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한 종목에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배당을 준다는 것 자체가 안정적으로 돈을 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투자 전에 과거 배당 기록을 확인하는 작업이 꼭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다만 전통적 배당주에 속하는 금융주는 추천 업종에서 제외했다. 그는 “금융업은 부동산, 대출 등 각종 정부 규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산업”이라며 “정부 기조에 따라 배당 축소 압박까지 받을 수 있어 미래 배당 규모에 대한 불확실성도 크다”고 경고했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