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사진=금융투자협회)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사진=금융투자협회)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은 금융투자업계가 국민의 효율적인 자산관리자로서 타 업권이 제공하지 못하는 다양한 금융투자상품을 발굴·제공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나 회장은 9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진행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낮은 수익률이 고착화된 현재 퇴직연금으로는 국민의 노후를 대비할 수 없다"며 "자본시장이 국민의 노후 대비를 위해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기금형 퇴직연금과 디폴트 옵션 관련 법안을 발의했으며 협회는 법 개정 지원을 위해 노력함과 동시에 퇴직연금을 통해 근로자의 노후 자산이 자본시장을 통해 증식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나 회장은 "증권사의 모험자본 확대를 위해 영업용순자본비율(NCR) 제도 등 투자은행(IB) 업무 역량 강화를 지원하겠다"며 "모험자본의 추가적인 확대를 위해 해외의 건전성 규제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NCR·레버리지비율 제도 개선방안과 증권사 건전성 규제 발전방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비상장·사모 증권 유통시장을 활성화하고 간접투자 기구를 활용한 개인 모험자본 투자 확대도 추진하겠다"며 "국내 금융투자업을 글로벌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증권사 해외 투자 인프라를 개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 회장은 국민의 자산관리 지원과 모험자본 공급을 위해 자본시장 세제 선진화가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주식 거래세를 양도소득 과세체계로 전환토록 노력하고 금융투자상품 전반에 대한 손익통산 허용과 손실이월공제 도입을 중점 추진할 것"이라며 "펀드과세와 관련해서는 투자한 전체 펀드에서 실제 수익이 나는 경우에 과세하는 방향으로 개편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회원사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자산운용사가 협회 정책에 있어 소홀시 되는 일은 절대로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나 회장은 "공모펀드 정체, 사모펀드 신뢰 하락 등으로 자산운용업계가 힘든 상황임을 인식하고 있다"며 "경쟁력 있는 공모형 실물 간접투자상품의 공급확대를 통해 투자자 선택권을 확대하고 운용사의 신상품 출시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나 회장은 공약사항으로 언급했던 '협회 혁신 태스크포스(TF)'를 취임과 동시에 시작했다고 언급하면서 내외부 인사의 효율적인 배치, 다양한 의견 수렴 채널 등을 통해 정말 협회가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협회를 회원사 중심의 효율적 조직, 비용 효율화를 추구하는 조직, 열정·소통·변화의 조직 문화가 있는 조직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초심을 잃지 않는 협회장이 되겠다"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