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의 방위산업·시스템통합(SI) 계열사인 한화시스템이 연내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공식화했다. 투자은행(IB)업계에서 거론되는 한화시스템의 예상 기업 가치는 조(兆) 단위로, 올해의 주요 기업공개(IPO) 후보로 꼽힌다.

한화시스템, 연내 코스피 상장한다
26일 한화시스템은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에 상장예비심사를 신청했다. 심사 과정에서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올해 안에 상장을 마무리할 수 있다는 게 IB업계 전망이다. 한화시스템의 IPO 대표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이 맡고 있다. 한화시스템의 IPO를 통해 사모펀드(PEF)인 스틱인베스트먼트가 투자금을 회수(엑시트)하는 한편 회사는 신주 발행을 통해 자금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스틱인베스트먼트는 한화시스템 지분 32.6%(지난해 말 기준)를 보유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감시·정찰, 지휘통제·통신, 정밀유도무기 등 방위산업과 SI 사업을 하는 회사다. 방위산업을 하는 옛 한화시스템이 SI 기업인 한화S&C를 지난해 흡수합병해 출범했다. 회사는 지난해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 1조1289억원에 영업이익 448억원, 순이익 412억원을 냈다.

IB업계에서는 한화그룹이 이르면 내년에 한화종합화학 상장까지 마칠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