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는 배당株, 30%는 채권 투자…하락장엔 손실 방어도
미래에셋대우는 11일 국내외 불확실한 시장 상황에서 안정적 현금 흐름을 통해 수익을 쌓아가는 ‘미래에셋배당프리미엄(주식혼합)’ 펀드를 유망상품으로 추천했다.

국내 배당주 펀드인 미래에셋배당프리미엄(주식혼합) 펀드는 자산의 70%를 배당수익률이 높은 주식에 투자하고, 나머지 30%는 채권에 투자해 안정적인 배당수익과 이자수익을 추구한다. 우선주(배당주)의 꾸준한 배당수익과 콜매도 프리미엄, 여기에 채권(국고채, 통안채) 이자수익이 더해져 주가 하락 시 일정 수준 손실을 방어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주식 자본소득과 옵션수익은 비과세돼 절세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연말이면 배당주 펀드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마련이다. 배당은 변동성이 커진 장세에서 수익률 측면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주가가 떨어지더라도 ‘배당’이라는 확실한 안전 마진을 기대할 수 있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제대로 된 배당주에 투자하려면 시가배당률과 배당 성향이 높은 기업군을 추리고, 이 중 실적 악화가 예상되는 기업을 제외하는 식으로 포트폴리오를 짜야 한다”며 “배당주에 돈을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라면 ‘배당주 펀드’에 가입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미래에셋배당프리미엄 펀드는 국내 주식 가운데 우선주 등 배당 성향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주식에 주로 투자한다. 추가로 시가총액, 배당 안정성, 투자 종목의 유동성 등도 고려한다. 우선주 선정 기준은 시가배당률 2% 이상에서 하루평균 거래대금 1억원 이상인 종목으로 선별한다. 배당주는 과거 3년 주당 현금 배당금 기준으로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을 선정한다.

주식 현물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동시에 동일한 규모의 콜옵션을 월 단위로 매도하는 커버드 콜 투자 전략을 활용해 주식시장이 하락하거나 완만하게 상승하는 경우 콜옵션 매도에 따른 프리미엄을 확보할 수 있다. 반대로 주식시장이 급등하는 경우 수익이 한정되는 수익 구조를 갖추고 있다.

조진형 기자 u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