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기업들이 실적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배당 규모를 급격히 줄이는 일은 드물다. 배당 확대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 커지면서 최근 기업들은 배당을 꾸준히 늘리는 추세다. 증시 조정으로 가격이 싸진 주식을 매수해 전년과 비슷한 배당금을 받는다고 가정하면, 높은 수익률을 기대해볼 수 있다.

통신·금융주 등 관심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현대미포조선의 올해 배당수익률(주당 배당금/현재 주가)은 7.82%에 달할 전망이다. 올해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평균 배당수익률(2.41%)을 크게 웃돈다.

현대미포조선 7%, 한국자산신탁 5%…적금보다 나은 고배당株 맛봐라
실적도 개선되는 추세다. 현대미포조선의 영업이익은 올해 15.0% 줄겠지만, 내년엔 28.3% 증가한 1177억원에 달할 것이란 게 증권업계의 관측이다.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동남아 국가들의 액화천연가스(LNG) 수요가 늘면서 소형 LNG선 발주가 증가하고 있다”며 “현대미포조선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국자산신탁(5.18%), 하나금융지주(4.89%), 기업은행(4.89%), 메리츠종금증권(4.79%) 등 금융사들의 배당수익률도 평균치를 웃돈다. 강혜승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한국의 금융사들은 글로벌 금융사들보다 배당 성향이 낮아 앞으로 배당수익률이 꾸준히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전통적으로 고배당주로 분류돼 온 통신주도 주목받고 있다. 최근엔 무역분쟁 등에 따른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지면서 경기방어주로서의 매력도 부각되고 있다. SK텔레콤과 KT의 배당수익률은 각각 3.52%, 3.51%가 될 전망이다. 한국경제TV 전문가인 김병전 파트너는 “배당수익률이 높은 동시에 경기방어주의 역할을 하는 통신주에 관심을 가질 만하다”고 말했다.

배당수익률 높아진 종목 주목

주가 하락으로 배당수익률이 높아진 종목도 주목할 만하다는 분석이다. 지난 9월 말과 비교해 예상 배당수익률이 가장 높아진 종목은 무림P&P이다. 3.00%였던 배당수익률 전망치가 7일 기준 4.69%로 상승했다. 두 달여 사이에 2%포인트 가까이 늘어났다.

주가가 하락하기는 했지만, 펀더멘털(기초체력)은 개선되고 있다. 박종렬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무림P&P는 3분기에 이어 4분기에도 실적 개선이 이어질 것”이라며 “주가 하락으로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과 배당수익률이 모두 매력적인 수준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HDC(4.01%), 심텍(3.98%), 한솔제지(4.70%) 등도 지난 9월 말 이후 배당수익률이 높아진 종목으로 꼽힌다.

“지주사 선제투자 고려할 만”

전문가들은 지금은 배당수익률이 낮지만 앞으로 높아질 가능성이 있는 종목을 찾아 선제적으로 투자해볼 것도 추천했다. 특히 배당수익률이 낮은 지주사는 경영권 보호 차원에서 주주 환원을 확대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국경제TV 전문가인 김지욱 파트너는 “한국의 배당수익률은 평균 2.4% 정도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요 국가의 배당률(3.5~5%)과 비교해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며 “기업지배구조 개선과 주주 환원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커질수록 벌어들이는 수익에 비해 배당이 적은 지주사 등이 주목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배당이 늘어나면 CJ, SK, LG, GS 등 지주사들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