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본사 사옥. /키움증권 제공
키움증권 본사 사옥. /키움증권 제공
키움증권은 자산관리(WM)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온라인 주식거래를 중심으로 성장한 키움증권은 WM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작은 편이다. 모바일을 중심으로 WM시장의 강자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도약하는 금융산업] 키움증권, 자산관리 강자로 쑥쑥 큰다
키움증권은 저렴한 수수료를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영업지점이 없는 온라인 중심의 특화된 사업구조를 갖추고 있어 수수료를 대폭 내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의 일반 은행이나 증권사 지점에서 펀드를 거래할 때는 약 1%의 선취판매수수료를 부담해야 하는데, 키움의 온라인 펀드몰에서는 모든 펀드의 선취 및 후취 판매수수료가 무료다.

키움증권 관계자는 “키움증권에서 펀드를 가입하면 다른 은행 및 증권사 오프라인 지점에서 가입하는 수수료가 들지 않아 수익률을 그만큼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은 저금리와 고령화 문제가 더 심해질 전망이기 때문에 장기적 관점의 재무설계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수수료 비용 절감의 누적효과는 수십%의 수익률 차이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키움증권의 가격경쟁력은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키움증권은 지난 5월부터 ‘펀드 최저가격보상제’를 시행하고 있다. 펀드 최저가격보상제는 키움증권에서 가입한 펀드보수가 최저가격이 아니면 차액을 모두 보상해주는 서비스다. 키움증권에서 판매되는 1800여 개 펀드에 적용된다.

내년 말까지 키움증권에서 펀드에 신규 가입한 투자자 등에게 최저가격의 혜택이 제공된다. 현재 키움에서는 온라인펀드(Ae 클래스)에 부과되는 선취 판매수수료도 받지 않아 증권사 오프라인 지점에서 가입할 때의 약 30% 비용으로 펀드에 가입할 수 있다.

투자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지난 6월 키움자산관리 앱(응용프로그램)을 새단장해 선보였다. 새로 출시된 자산관리 앱은 다양한 금융투자상품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해 누구나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매매 절차도 간소화했다. 키움증권 관계자는 “펀드 매도 시점에 신규 펀드 매수 혹은 추가 펀드 매수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한 ‘매도 후 매수’ 기능은 업계 최초로 구현된 새로운 기능”이라며 “키움증권이 판매하는 모든 금융투자상품의 통합 플랫폼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국내 최초로 해외 채권까지 거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키움증권의 계좌나 아이디가 없어도 자산관리 앱 메인 화면을 통해 다양한 금융투자상품과 재테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투자자들과 의견을 나누며 금융투자상품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키움 콕! 클럽’도 개설했다. 투자자들이 앱을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존에 제공하지 않던 지문인증, 공인인증서 발급, 모바일 이용신청 등의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