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우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7일 삼성전자의 올해 1분기 실적에 대해 "반도체 부문이 높은 이익을 낸 결과"라며 "반도체 업황 호조가 올해 내내 이어지면서 실적 개선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올 1분기 9조9000억원의 영업이익(잠정)을 냈다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보다 48.20%, 작년 4분기보다는 7.38% 늘었다. 매출은 50조원으로 작년 동기에 비해 0.44% 늘었지만, 전 분기보다는 6.24% 줄었다.

영업이익은 10조원대에 가까운 기록을 나타냈다. 9조원 초반대에 머물 것이란 증권업계 예상을 훌쩍 뛰어넘었다. 역대 1분기 실적 사상 최대치도 경신했다. 이 연구원은 반도체 업황 호조가 실적을 끌어올린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6조원대의 이익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진 반도체 부문이 실적 개선의 주역"이라며 "전 분기 4조9500억원에 비해 1조원 이상 증가한 수치"라고 설명했다.

올 2분기에는 더 큰 폭의 실적 개선을 이룰 것으로 전망했다. 신규 스마트폰 갤럭시 S8이 출시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원은 "갤럭시S8에 대한 언론 및 시장의 평가가 긍정적"이라며 "갤럭시S7의 경우 역대 S시리즈 중 출시 당해년도 최대 판매량(4850만대)을 기록했는데 S8도 이에 버금가거나 웃도는 판매량을 기록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어 "2분기는 갤럭시S8 효과와 더불어 반도체 업황 호조가 지속되면서 12조원대 수준의 영업이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실적 개선세에 힘입어 주가도 고공행진을 이어갈 것으로 봤다. 이 연구원은 "지배구조 개편 지연과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 수사라는 이슈들에도 불구하고 최근까지 주가는 상승세를 보였다"며 "지금까지 주가에는 철저히 실적 프리미엄만 반영된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기가 늦춰질 수 있겠지만 결국에는 지배구조 개편을 이루어낼 것이라는 점엔 이견이 없다"며 "실적 개선과 더불어 자사주 매입 ·소각 등 주가에 호재를 미칠 요인이 많다"고 덧붙였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