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회계감리 대상 기업이 30%가량 늘어난다. 회계 자료 중 특정 분야만 집중 점검하는 ‘테마감리’ 대상 업체도 두 배 이상 확대하기로 했다. 감리 절차를 강화해 회계 부정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감리는 기업이 회계처리를 제대로 했는지 점검하는 절차로 금융감독원이 전담한다.

금융감독원은 4일 올해 상장법인 172곳을 대상으로 재무제표(감사보고서) 감리를 한다고 발표했다. 전년도 133개였던 감리 대상 회사 수가 올해 172개로 늘었다. 이를 위해 지난해 38명이던 감리 인력을 52명까지 확대했다.

테마감리 대상 회사도 20개에서 50개로 늘어난다. 올해 테마감리 분야는 △비시장성 자산평가 △수주산업 공시 △반품 교환 회계처리 △파생상품 회계처리 등 네 가지다. 특정 분야를 집중적으로 공략해야 감리 업무 효율성이 높아지고 상장법인의 감리 주기도 단축된다는 설명이다. 금감원은 지난해 기준 25.2년인 감리 주기를 2019년까지 10.2년으로 줄일 계획이다.

회계 처리와 관련해 논란이 있을 수 있는 회사를 상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도 갖춘다.

조선·건설 등 회계 취약 업종과 회계분식 발생 때 사회적 파장이 큰 기업을 따로 추려 집중적으로 살펴보겠다는 설명이다. 문제가 발견되면 기획감리 절차에 들어갈 방침이다.

또 분식회계와 관련한 제재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내부 감사(감사위원회)의 감독 소홀, 고의적인 회계분식에 대한 제재 조치를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회계법인 단속도 강화한다. 회계법인이 감사를 제대로 했는지를 따지는 ‘품질관리 감리’를 상반기와 하반기 5곳씩 총 10곳을 대상으로 벌일 계획이다.

안상미 기자 sara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