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IBK투자증권은 19일 하반기 중국 경제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중국발(發) 리스크를 대비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박옥희 연구원은 "중국은 기업들의 심각한 부채로 유동성이 제한되는 등 문제가 나타날 것"이라며 "자금 유출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작년 2분기 기준 중국 기업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부채 규모는 163.1%다. 이는 아시아 외환위기를 겪은 당시 한국의 109.4%보다 높은 수치다.

박 연구원은 "중국 기업들은 경기 둔화 영향에 수익성이 나빠지고 있다"며 "이자 상환을 위해 자금을 재차 새로 조달하면서 부채가 심각해지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정부의 부동산 부양책이 약해지는 것도 성장 둔화 요인이다. 최근 중국 주택은 1선 도시를 중심으로 가격이 가파르게 올라 정책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다.

박 연구원은 "그동안 중국 부동산 가격의 반등은 경제 성장에 보탬이 돼왔다"며 "하반기 가격 상승세가 떨어질 경우 경제에 하락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부동산 수요 감소와 기업 구조조정 등도 하반기 중국 경제 성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꼽았다.

그는 하반기 중국 경제의 반락 등 관련 리스크를 먼저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