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재정경제부 차관은 "금융구조조정 과정에서 인력 감축 등이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국 노동성에서 발간한 ''책임있는 구조조정을 위한 가이드''라는 책에 나오는 구절을 인용, "우선순위에 따른 원칙을 고수하고 종업원을 조정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가능한 빨리 통보하고 새로운 직업을 찾을 수 있도록 재정적 원조나 상담을 제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차관은 18일 오후 서울 교육문화회관에서 노동부주최로 열린 ''공공·금융부문 노사협력 증진을 위한 연찬회''초청 강연을 통해 인력조정에 대해 이같은 견해를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 차관은 안정적 금융환경 조성을 위해 외환시장 안정과 대외균형유지에 역점을 두는 동시에 채권 발향물량을 신축적으로 조정하고 신축적인 통화정책기조를 유지키로 했다. 또 환율·금리 등 거시금융변수의 안정기조위에 연기금 증시참여 활성화 등을 통해 장기적인 주식시장 안정기반을 마련키로 했다.

금융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김 차관은 "정부주도 지주회사 설립이나 합병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없지 않지만 전체 금융산업에 상당한 플러스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은행이 기업금융이나 소매금융에 특화하는 한편 e-뱅킹 시스템과의 접목을 통해 국제수준의 금융기관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차관은 "비은행도 특정업무에 전문화하거나 지역밀착 금융기관으로 전환 등을 통해 비교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융시장 진입·퇴출기준과 관련, 김 차관은 "제반여건 발전추세에 맞춰 점진적으로 완화할 것"이라며 "자본금 요건 등 진입규제의 합리적 설정노력을 지속해 선진금융에 밝은 금융전문가의 창업을 촉진"함과 동시에 "금융기관간 자율적인 인수합병(M&A)를 통한 구조조정이나 경쟁력 제고가 촉진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이준수기자 jslyd01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