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환율 불안심리, 환투기 움직임 등을 차단해 외환 및 금융시장 안정을 유도키로 했다.

또 원유 및 국제원자재의 수급 및 가격동향을 상시 점검하고 할당관세 적용, 정부 비축자금 활용 등을 통해 물가안정 대책을 강화할 계획이다.

재정경제부는 17일 국회 재정경제위원회에 대한 업무보고를 통해 △상시구조조정시스템의 원활한 작동 △설비투자 촉진과 제한적 경제조절정책 추진 △수출시장 심화·다변화 노력 배가 △지방건설·유통업 활성화 △물가안정기조 견지 △고용안정대책의 효율적 추진 △서민 금융이용자 보호 등을 우리경제의 주요 추진과제로 삼았다.

재경부는 이를 통해 상반기중에는 구조조정의 지속적 추진과 우리경제의 기초체질 강화에 전력, 하반기 경기회복을 뒷받침하기로 했다.

시장경제시스템 보완 차원과 관련, 재경부는 장기주식수요기반 확충, 증권시장체제 개편, 시장건전성 제고 등 자본시장 활성화 세부추진방안을 상반기중에, 고수익채권(정크본드)시장 활성화를 위해 구체방안을 이달중 확정키로 했다.

이와 함께 도산3법 통합, 증권분야 집단소송제 도입 등 제도선진화 노력을 지속하고 장기 안정적인 증시수요기반 확충을 위해 올해 6조원의 연기금 투입 및 장기주식보유자에 대한 세제지원 등에 나서기로 했다.

한경닷컴 이준수기자 jslyd01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