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전자 심스벨리등 이번주에 공모주청약을 실시하는 기업의 등록후 적정주가에 대한 증권회사들의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대우증권과 SK증권의 분석이 특히 대조적이다.

19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대우증권은 전신전자의 주가가 공모가(3천8백원)를 웃돌기 어려울 것으로 평가한데 비해 SK증권은 4천원-4천6백원을 적정가로 제시했다.

사라콤도 마찬가지다.

대우가 공모가(8천5백원)를 넘기 힘들것으로 전망한데 반해 SK는 1만2천6백원을 적정주가로 보았다.

대우증권과 SK증권의 시각차는 적정가 산출기준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도철환 대우증권 연구원은 "전신전자의 경우 공모가격 산출기준인 자기자본수익률(ROE)가 11%로 코스닥 제조업평균(19%)보다 낮다"며 "성장성면에서 공모가가 시장가치를 이미 반영했으므로 추가 상승의 가능성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비해 SK증권의 이성준 연구원은 "전신전자의 올해부터 2년간 예상수익(EPS)의 평균치와 동종업체의 평균 주가대비수익률(PER)를 감안할 경우 4천~4천6백원 수준이다"고 설명했다.

또 사라콤에 대해서는 국내 유일의 해상통신장비업체라는 점을 중시했다.

심스벨리와 중앙소프트웨어는 거꾸로 대우증권이 낙관적으로 보고 SK증권이 비관적인 예상을 내놓았다.

심스벨리의 경우 대우는 코스닥 벤처기업보다 ROE가 상대적으로 높고 부채비율 및 PER가 낮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었다.

하지만 SK는 심스벨리가 하고 있는 사업의 시장전망이 불투명하다고 지적했다.

임상택 기자 lim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