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빈·유해진 콤비에 다니엘 헤니 합류…진선규 새 악역
'공조2' 이석훈 감독 "삼각공조의 긴장감과 우정이 재미"
남북한 형사 콤비 림철령과 강진태가 5년 만에 돌아온다.

이석훈 감독은 16일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공조2: 인터내셔날' 제작보고회에서 "남북한 공조수사라는 상황 자체가 전편의 재미였다면, 이번에는 업그레이드된 삼각공조에서 오는 긴장감과 경쟁심, 우정이 유별난 재미"라고 말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다음 달 7일 개봉하는 '공조2'는 남한에 숨어든 글로벌 범죄조직을 소탕하기 위해 북한 형사 림철령(현빈 분)과 남한 형사 강진태(유해진)가 공조 수사를 벌인다는 내용의 코미디 영화다.

'공조2' 이석훈 감독 "삼각공조의 긴장감과 우정이 재미"
특수부대 출신 엘리트 형사 림철령은 글로벌 범죄조직 리더 장명준(진선규)이 남한에 밀입국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다시 남한으로 향한다.

수사 중 실수 때문에 사이버수사대로 자리를 옮긴 강진태는 광역수사대 복귀를 위해 림철령과 두 번째 공조수사를 자청한다.

여기에 오랫동안 장명준을 쫓아온 미 연방수사국(FBI) 소속 요원 잭(다니엘 헤니)이 합류한다.

강진태의 처제 박민영(임윤아)은 림철령·잭과 삼각관계를 이루며 감초 역할을 계속 맡는다.

'공조2' 이석훈 감독 "삼각공조의 긴장감과 우정이 재미"
현빈은 "전편의 림철령이 아내를 잃은 데 대한 복수심 때문에 어두운 면이 많았다면 이번에는 여유로움과 밝은 면을 강조했다"며 "스케일이 커진 만큼 액션 볼거리도 많아졌다"고 말했다.

유해진은 자신이 맡은 캐릭터에 대해 "제대로 된 액션이 약간 늘었다"고 설명했다.

박민영은 뷰티 유튜버로 변신했다.

임윤아는 "구박만 받던 백수였다가 유튜버로 활동하게 된 게 가장 큰 변화"라며 "림철령에게 빼앗겼던 마음을 잭에게도 나눠주면서 혼자 갈등하는 캐릭터"라고 소개했다.

'공조2' 이석훈 감독 "삼각공조의 긴장감과 우정이 재미"
진선규는 "'범죄도시'의 악역에 대한 선입견이 있는 만큼 또다른 빌런을 어떻게 연기할지 고민을 많이 했다"며 "세 명이 한 명을 잡는 구조라서 이들과 힘의 균형을 이루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2017년 설 연휴에 개봉한 전편 '공조'는 관객수 781만 명으로 흥행에 성공했다.

이석훈 감독은 "전편 캐릭터가 크게 사랑받았고 뒷이야기에 대한 관객 궁금증이 속편을 만들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이라며 "2편이 사랑받는다면 그걸 원동력으로 3편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