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시대 기자 간담회.
소녀시대 기자 간담회.
"지금은 소녀시대!"

'레전드 걸그룹' 소녀시대가 5년 만에 다시 뭉쳤다. 데뷔 15주년을 맞은 소녀시대는 5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규 7집 '포에버 원'을 발표했다. 이번 앨범은 2017년 8월 발매한 정규 9집 '홀리데이 나이트' 이후 5년 만의 앨범이다. 탈퇴한 제시카 제외한 멤버 8명 전원이 함께하는 완전체 앨범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날 간담회에서 리더 태연은 "15년전 오늘은 소녀시대가 데뷔한 뜻깊은 날이다"며 "팬들을 위한 선물세트 같은 앨범"이라고 말했다. 이어 "동명의 타이틀곡 '포에버 원'은 특유의 시원한 가창력이 돋보이는 팝 댄스 곡으로 15년간 함께 해준 팬들과 멤버들에 대한 영원한 사랑을 담았다"고 덧붙였다. SM의 메타버스 세계관 '광야'에 소녀시대도 포함되느냐에 대한 질문에 태연은 "소녀시대는 '소리의 여신' 세계관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모습 기대해달라"고 말했다.

포에버 원 뮤직비디오도 이날 처음 공개됐다. 뮤직비디오 속에는 화장기 없이 열창한 무대로 충격을 줬던 데뷔곡 '다시 만난 세계'부터 선원 컨셉트로 인기를 끌었던 '소원을 말해봐', 컬러풀한 스키니진을 유행시킨 '지' 등 15년 간 사랑 받았던 대표곡들을 오마주한 장면들을 담아 눈길을 끌었다.
소녀시대 단체 이미지. SM엔터 제공
소녀시대 단체 이미지. SM엔터 제공
멤버 써니는 "그동안 소녀시대가 걸어 온 길을 담아내 울컥했다"며 "앞으로 더 새로운 모습을 기대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현은 "5년간 각자 활동을 하다 같은 택시를 타고 만나는 장면처럼 따로 또 같이 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년 만에 다시 뭉친 감회에 대해 수영은 "예전에는 마음만 먹으면 뭉칠 수 있었는데, 지금은 개인 활동에 집중하고 있어 함께하는 시간이 소중함을 느꼈다"고 했다. 티파니는 "기다려준 팬들에게 정규앨범을 들려줄 수 있다는 생각에 떨렸다"고 말했다.

멤버들이 그리웠던 순간에 대해서 효연은 "연습할때와 대기실에서 가장 많이 생각났다"고 말했다. 윤아는 "최근 빅마우스 촬영을 끝냈는데, 가수와 연기 활동을 함께 인사드릴 수 있어 감사하다"며 "많이 응원해주셔서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다"고 말했다.

'최장수 걸그룹' 이라는 수식어에 대해 유리는 "30대가 되다보니 한자리에 오랫동안 지키고 유지하는 것이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15년간 멤버와 팀을 유지하는 원동력은 팬들의 사랑이 있기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태연은 "여자 8명 의견을 하나로 모으기 힘들기도 하다"며 "우리는 소녀시대의 멤버이자 팬으로서 팀을 지키기 위한 원동력이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번 앨범에는 멤버 티파니와 수영이 작곡과 작사에 참여를 한 '빌런'과 2010년에 발표한 곡 런 데빌 런의 이후의 이야기를 담은 '유 배터 런', 팬들을 위한 팬송 '럭키 라이크 댓' 등 총 10곡이 담겼다. 앨범은 8일 발매할 예정이다.

방준식 기자 silv00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