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선언' 이병헌 "칸 시상 당시 송강호 얼굴 보고 의지"
영화 '비상선언' 팀이 지난해 제74회 칸 영화제 공식 섹션인 비경쟁 부문에 초청돼 레드카펫을 밟은 소감을 전했다.

20일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 조선 서울에서 열린 영화 '비상선언'(한재림 감독)의 제작보고회에서 한재림 감독은 지난해 칸 레드카펫을 밟은 소감을 밝혔다.

한 감독은 "송강호, 이병헌 선배님 등은 항상 자연스럽게 가셨다. 저는 처음이고 비경쟁이라 가벼운 마음으로 갔다. 설레고 선물 받는 기분이었다"고 말했다.

송강호는 월드 프리미어 공개 이후 현지 반응에 대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그런 현실감, 극한 상황에서 가질 수 있는 타인에 대한 생각과 감정을 정교하고 어른스럽게 담담히 그려서 인상적이었다는 말을 하더라"라고 전했다.
'비상선언' 이병헌 "칸 시상 당시 송강호 얼굴 보고 의지"
폐막식에서 시상자로도 참여한 이병헌은 "큰 무대에서 잘 해낼 수 있을까 긴장했다. 불어로 하다가 영어로 마무리했다. 세계적인 영화인들이 대기실에서 왔다 갔다 하는데 더 긴장되더라. 순서가 되어 나갔더니 강호 형 얼굴이 딱 보이더라. 마음에 의지가 됐다"고 털어놨다.

임시완은 "칸 영화제 가는 것 자체가 흔한 일이 아니라 선물 같았다. 전적으로 감독, 선배들 덕을 톡톡히 봤다고 생각한다. 저를 전혀 모르는 분들이 영화를 보고 손뼉을 쳐준다는 게 연기로 평가하는 것 같아 짜릿한 경험이라고 생각했다"고 했다.

이어 "영화 시사 후 즉흥적으로 집행위원장께서 마이크를 쥐여주시는 거다. 안 그래도 긴장되는데 어떻게든 영어로 한마디라도 하려고 노력했다. '땡큐'라고 했다. 특별한 경험이었다. 다음에 가면 좀 더 유창하게 할 수 있을 것 같다"며 기대했다.
'비상선언' 이병헌 "칸 시상 당시 송강호 얼굴 보고 의지"
'비상선언'은 사상 초유의 항공 테러로 무조건적 착륙을 선포한 비행기를 두고 벌어지는 항공 재난 영화다. 대한민국 최고의 배우 송강호, 이병헌, 전도연, 김남길, 임시완, 김소진, 박해준이 함께 해 완벽한 연기 앙상블을 보여줄 예정이다. 오는 8월 개봉.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