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은우/사진=판타지오
차은우/사진=판타지오
별명이 무려 '얼굴천재'다. '최애(가장 좋아하는 사람)는 최애고, 차은우는 차은우'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취향과 상관없이 여성들의 사랑을 받는 존재 차은우가 tvN '여신강림'을 마친 소감과 연기에 대한 고민을 솔직히 털어 놓았다.

차은우는 2017년 그룹 아스트로 멤버로 데뷔했다. 데뷔와 동시에 돋보이는 비주얼로 단숨에 주목받았고, 2018년 JTBC '내 ID는 강남미인'으로 첫 작품부터 주연으로 발탁됐다. MBC '신입사관 구해령'에 지난 5일 종영한 tvN '여신강림'까지 차근차근 필모그라피를 쌓고 있는 차은우는 "외모 뿐 아니라 내면도 멋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서 "사실 요즘 다음 작품을 어떤 걸 해야할 지 고민이다"고 털어 놓기도 했다.

연기자로서 인터뷰하는게 처음이라는 차은우는 "시국이 이래서 화상으로 인사드릴 수 밖에 없는 점, 양해부탁한다"면서 특유의 미소를 보였다.
'여신강림' 차은우/사진=tvN '여신강림' 스틸
'여신강림' 차은우/사진=tvN '여신강림' 스틸
▲ 배우 차은우로 3개 작품을 마쳤다. 그중 가장 마지막이었던 '여신강림'을 끝낸 소감은 어떤가.

3개나 끝냈는데, '벌써 이렇께 됐나' 싶다, '여신강림'도 그렇다. 시원섭섭하고 아쉽다. 다양한 경험을 해서 애틋한 마음이 드는 작품이다.

▲ 종영 후 2주가 지났다. 어떻게 지냈나.

휴식을 취하고, 아스트로가 곧 컴백을 하는데 운동을 하면서 지냈다. 설에는 가족들과 함께 떡국도 먹고 지냈다.

▲ '여신강림'은 어떻게 작품을 준비했나?

'눈만 바라봐도 수호의 과거가 느껴졌으면 좋겠다'고 하셔서 그렇게 고민하고, 캐릭터를 준비했다. 6개월 동안 수호를 만나면서 많은 걸 배웠지만, 가장 좋았다고 크게 느낀 건 몰입감이 달랐다는 점이다. 수호와 동기화 된 반응을 느꼈다. 그래서 대본을 볼 때에도 수호의 속마음을 얘기하는 걸 볼 때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 원작에 대한 부담감은 없었나?

'여신강림'이라는 작품이 웹툰으로도 인기가 많았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계신 작품이다보니 부담감이 없진 않았다. 그래서 고민을 정말 많이 했다. 차은우의 새로운 모습을 어떻게 보여줄 수 있을지 고민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자문도 많이 구했다. 부담감도 있었지만, 그럼에도 주변 분들의 말을 믿고, 스스로를 믿고 열심히 하려 했다. 수호로 집중해서 수호의 이야기를 들려주자고 마음 먹고 작품에 임했다.

▲ 워낙 인기작이라 '여신강림'에 대한 호불호가 엇갈리기도 했다.

견해 차이는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촬영을 할 땐 저도 흔들릴 수 있어서 최대한 찾아보지 않고, 주변에서 들려주는 얘기만 들으려 했다. 제가 들어야 할 말은 주변 분들이 얘기해주시니 보완할 점은 보완하고, 개선할 점은 개선하며 작품에 임했다.

▲ 시청자들의 과몰입을 유발할 정도로 수호파, 서준파로 나뉘었는데, 현장에선 어땠나?

수호와 서준(황인엽)을 좋아하는 분들이 갈렸는데, 저희끼리 윈윈할 수 있게 노력했다. 저희끼린 친하게 장난도 치고, 힘있게 촬영하려 했다. 저희끼린 편하고 그래서 후반부로 갈수록 애드리브도 많이 했다. 즐거운 촬영 현장이었다. 저희끼리 눈만 마주치면 대사를 하면, 다음 대사로 받아치고 서로 의견도 나눴다. 매 순간 그렇게 즐겁게 임했다.

▲ 수호를 연기하며 가장 공감했던 부분이 있을까.

연습생이었던 친구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을 때, 저도 팀 활동을 하다보니 더 몰입이 됐다. 얼마나 아프고 상처가 됐을까, 딱 제가 연습생시절이었을 거 같은데. 얼마나 사람들과 마주하기 힘들고 스스로가 미울까. 안좋은 생각들도 들고. 심정이 왔다갔다 했다.

▲ 아스트로 멤버들의 반응은 어떤가.

장난기가 많은 친구들이다. 장면들을 따라하거나, 성대모사를 하거나 그런 식으로 장난을 친다.

▲ '최최차차' 유행어까지 있을 정도로 취향 불문 대중에 인정받는 외모로 사는 기분은 어떤가?

어떤 기분이라기보단 그렇게 봐주시니 감사하다.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분들도 있어서 부끄럽기도 하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반듯한 캐릭터, 이미지에 대한 부분 때문에 캐릭터가 제한될 수 있다는 분들도 있는데, 그럼에도 아직 보여주지 못한 모습도 많다. 차근차근 하나씩 보여드리고 싶다. '여신강림'에서도 차은우가 이전까지 보여주지 못한 모습을 봤다는 평을 많이 봤다. 이렇게 하나씩 보여드리고 싶다.

▲ '여신강림'을 통해 발견한 새로운 모습은 어떤 걸까?

장혜진 선배가 "생각보다 웃기네, 코미디를 잘하네"라고 칭찬해 주신 부분도 있고, 감독님도 무술감독님도 "액션을 나중에 해보라"는 칭찬을 해주셨다. 그래서 기회가 된다면 꼭 한 번 도전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신강림' 차은우/사진=tvN '여신강림' 스틸
'여신강림' 차은우/사진=tvN '여신강림' 스틸
▲ 3편 중 2편이 웹툰 원작이다. 비주얼에 대한 호평이 워낙 많다보니 싱크로율 얘기도 많이 나오고, 압박감이 될수도 있을거 같은데.

웹툰 원작 작품이 늘어나면서 저에게도 기회가 많이 온 거 같다. 외적인 부분이 닮았다는 것뿐 아니라 그 안에서 표현하고 얘기드려야 하는 부분도 있다. 그런 부분에 부담감도 느끼지만, 부담감을 갖는다고 잘하는 건 아니니까, 캐릭터 자체에 몰입하려 노력했다.

▲ 임수향, 신세경, 문가영까지 누나들과만 호흡을 맞췄다.

어쩌다보니 다들 누나인 분들만 만났다. 고마운 점이 많았다. 캐릭터대 캐릭터로 얘길 나누며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조언도 많이 해주시고, 고맙고 감사한 마음이다.

▲ 더 높은 연령의 누나들은 어떤가.

기회가 된다면 해보고 싶다. 어떤 느낌일지 궁금하기도 하고.

▲ "잘생겼다"는 칭찬, 지겹지는 않나?

(웃음) 칭찬해주실 때마다 기분은 좋다. 지겹다는 느낌은 받은 적은 없다. 다만 혹여나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분들이 들으면 기분상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마음 한켠으론 든다.

▲ 그러면 앞으로 듣고 싶은 칭찬이 있나?

외적인 부분 뿐 아니라 내적인 부분까지 멋진 사람이라는 평을 듣고 싶다. 차은우라는 사람이 신뢰를 주는 사람이라고, 그런 생각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

②편에 계속

[인터뷰②] 차은우 "'여신강림' 차기작…고민이 커요"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