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덕자, 3년 수익 5억 사기 당해 "불쌍한척 돈 빌려가더니…"
40만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유튜버 덕자가 사기로 5억 원을 잃었다고 털어놨다.

지난 8월 31일 방송된 KBS JOY '무엇이든 물어보살'에 출연한 덕자는 "내 혀가 짧아서 발음이 안 좋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수술을 해도 너무 짧아서 발음이 안 좋다. 사람들이 바보로 안다. 살기 힘들다"라고 토로했다.

1인 방송을 시작하게 된 계기에 대해 덕자는 "원래 회사를 다녔는데 왕따를 당했다. 발음도 안 좋고 어리숙하고 멍청해 보인다고…나는 화장실에서 김밥을 먹곤 했다"고 말했다.

이후 취업을 포기하고 자택에서 술을 마시는 일이 늘었다고. 덕자는 "트라우마가 생긴건지 취업을 못했다. 집에서 술 마시다 술친구 구하는 느낌으로 방송을 시작했더니 사람들이 점점 늘었다"라고 설명했다.

덕자는 지난 3년 간 5억 원을 벌었다고 했다. 하지만 "사기를 당해서 없다. 유명해지니 저를 바보로 아는 사람이 많아졌다. 불쌍한 이야기 하면 다 주게 되고 빌려가면 연락도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내가 거절도 잘 못하니 사기 당하는 줄도 모른다. 주변 사람들이 그렇게 되니 내가 주변사람들을 나쁘게 만드는 게 아닐가 생각한다"고 속상한 마음을 드러냈다.

서장훈은 "너무 착하고 사람들 이야기 다 들어주고 이러다 보니 사기를 당하는 것 같다. 거절하는 훈련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덕자는 "돈 뺏기는 건 상관 없는데 발음 때문에 무시당하는 게 고민"이라고 말했다.

서장훈은 "발음 안좋은 사람 많다. 톤만 조금 바꿔도 다를 것 같다. 해맑음을 빼면 만만하게 안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