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혜연 '슈스스TV', PPL 논란에 "일부 콘텐츠 표기 누락, 수정 예정"
스타일리스트 한혜연의 유튜브 채널 '슈스스TV' 측이 협찬이나 광고 표기 없이 PPL을 진행했다는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한혜연의 유튜브 채널 '슈스스TV'는 15일 "광고·협찬을 받은 '슈스스' 콘텐츠에 대해 유료 광고 표기를 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제작해왔으나 확인 결과 일부 콘텐츠에 해당 표기가 누락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콘텐츠는 즉시 '유료 광고 포함' 문구를 표기해 수정할 예정이며, 앞으로 철저한 제작 검증 시스템을 통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한혜연과 그룹 다비치 강민경이 협찬이나 광고 표기 없이 유튜브에 PPL을 진행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유튜브에서 별도의 표기 없이 소개된 제품들이 브랜드 협찬이었으며, 이를 통해 높은 수익을 올렸다는 지적이었다.

논란이 일자 강민경의 SNS에는 관련 내용을 묻는 댓글이 달리기 시작했다. 그러자 강민경이 직접 댓글로 해명에 나섰다. 그는 특정 브랜드 협찬과 관련한 지적에 "추후 유튜브 콘텐츠를 편집해 사용해도 되겠냐는 제안을 받아들여 광고가 진행된 부분"이라고 해명했다.

또 '왜 추후에 광고 영상이라고 수정하지 않았냐'는 물음에는 "영상 자체는 광고가 아니었으며 추후 협의가 된 내용도 자사 몰이나 스폰서 등 광고를 사용한다는 내용이었다. 내 영상 자체에는 표기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오해가 없길 바란다. 유튜브 협찬을 받은 부분은 협찬을 받았다고, 광고가 진행된 부분은 광고를 진행했다고 영상 속이나 해당 영상의 '더보기'란에 모두 표기해 진행했다"고 전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