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2Z 한복 인터뷰 /사진=최혁 기자 /의상=허수미 한복
그룹 2Z 한복 인터뷰 /사진=최혁 기자 /의상=허수미 한복
"존경하는 분들이 정말 많은데, 다 이야기해도 되나요?"

밴드 2Z(범준, 지섭, 호진, 현웅, 정현)는 설날을 맞아 최근 한경닷컴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롤모델을 묻자 눈을 반짝이며 이 같이 말했다.

2Z는 지난 14일 첫 번째 EP앨범 '위 투지:(WE Tuzi:)'를 발매하고, 타이틀곡 '마이 퍼스트 히어로(My 1st Hero)'로 각종 음악방송에서 활발히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마이 퍼스트 히어로'는 펑크, 일렉, 댄스를 결합한 크렁크 장르에 마구 소리를 질러대는 스크리모 장르가 결합된 신생 장르 크렁크 코어(Crunk core)로 록밴드인 2Z의 음악 스타일을 확고히 보여준다.

록 사운드를 기반으로 하는 에너지 넘치고 강렬한 2Z의 음악은 친숙한 듯, 강한 개성을 지니고 있다. 타이틀곡 뮤직비디오도 지하철역, 학교, 인천중앙시장 등 익숙한 장소에서 촬영돼 빈티지한 분위기가 인상적이다. 멤버들이 각기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 결국 하나의 콘서트장에서 만나 옷을 갈아입고 공연을 한다는 콘셉트에는 자유분방하고 열정적인 2Z의 포부가 그대로 담겨 있다.

팀 소개를 부탁하자 호진은 "우리의 음악은 기본적으로 록이다. 록 음악을 하다보니 신나게 뛰어놀 수 있는 폭발적인 느낌의 노래도 있고, 저희만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록 발라드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또래 밴드들과 비교하면 조금 생소할 수 있다. 모티브가 되는 팀들이 다 외국 밴드다. 아마 한국에서는 볼 수 없는 밴드의 색이 나올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정현 역시 "주변 피드백을 들어보면 한국 밴드에서는 볼 수 없는 비주얼과 음악성이라고 하더라. 노래도 신선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이에 범준은 "2Z를 떠올리면서 '얘네가 이런 노래를 하는구나'라고 생각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그룹 2Z 한복 인터뷰 /사진=최혁 기자 /의상=허수미 한복
그룹 2Z 한복 인터뷰 /사진=최혁 기자 /의상=허수미 한복
'롤모델이 있느냐'고 질문하자 멤버들의 표정은 사뭇 진지하게 바뀌었다. 기타와 서브보컬을 맡고 있는 지섭은 "모델로 활동을 시작했지만 원래부터 음악을 좋아했다. 입시학원을 다닐 때 너바나의 커트 코베인 영상을 우연히 보게 됐다. 음악에 대한 꿈을 잠시 접어뒀었는데 그 영상을 보고 결국 다시 준비하게 됐다. 좋아하는 또 다른 뮤지션으로는 에어로스미스가 있다"고 말했다.

드럼 포지션의 범준은 그룹 엑소(EXO) 카이를 꼽았다. 그는 "첫 방송이 KBS2 '뮤직뱅크'였는데 그때 처음 해보는 무대라 정말 어색했다. 드럼을 치는데 어떤 모습을 보여드려야 할 지 모르겠더라. 콘셉트를 잘 잡아야한다고 생각해서 섹시하고 쿨한 이미지를 생각했는데 현웅이 형이 엑소 카이 선배님을 보라고 했다. 그래서 춤추는 영상을 봤는데 너무 섹시하더라. 그때부터 반해서 카이 선배님의 영상을 보면서 표정 연습을 했다. 엄청난 도움이 됐다"고 털어놨다.

래퍼인 현웅은 "한 명을 지목하기는 어렵고, 많은 가수분들을 존경한다. 그분들의 좋은 것들만 빼서 나만의 색으로 만들려고 한다"고 말했다.

베이스를 맡고 있는 정현은 "우리 회사 현 대표님이시자 대한민국 최고의 밴드 시나위 베이시스트 출신 정한종 대표님이 롤모델이다. 내가 첫 제자이자 마지막 제자라고 하시더라"며 웃었다. 그는 "과거에는 지금과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열악한 상황에서 연습을 하시지 않았냐. 그때는 유튜브도 없어서 노래를 듣고 바로 음을 따면서 연습하던 시절인데 그렇게 최고의 밴드에 들어가신 거라 존경해도 될 만한 분이라 생각한다"고 고백했다.

정현이 언급한 정한종은 대한민국 록밴드 역사의 한 획을 그은 시나위, 나비효과 등에서 활동했던 베이시스트다. 2Z는 "레슨할 때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경험을 토대로 조언을 해주신다"며 그를 '정신적 지주'라고 했다. 멤버들은 "우리들과 친해지기 위해 많이 다가와주신다. 대표님이 아닌 대장님이라고 부르라고 하신다. 그 말이 정말 잘 어울리는 분"이라고 전했다.

끝으로 메인보컬인 호진은 "더폴리스 스팅이나 린킨파크 체스터 베닝턴이 롤모델"이라면서 "노래하는 스타일이 너무 멋있어서 본받고 싶다"고 말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