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위너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위너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위너가 가을 바람을 타고 돌아왔다. 쌀쌀한 날씨에 어울리는 짙은 감성과 깊은 내면의 이야기로 또 다른 모습을 선보이겠다는 포부를 내비쳤다.

위너(강승윤, 이승훈, 송민호, 김진우)는 2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신사동 CGV 청담씨네시티에서 세 번째 미니앨범 '크로스(CROSS)'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지난 5월 발매한 두 번째 미니 앨범 '위(WE)' 이후 약 5개월 만에 발매하는 '크로스'는 각자의 방향과 특색을 지닌 네 멤버가 모여 새로운 교차점이 된 그들의 관계성, 음악, 스토리를 담고 있는 앨범이다. 타이틀곡 '쏘쏘(SOSO)'를 비롯해 'OMG', '빼입어(DRESS UP)', '플라멩코(FLAMENCO', '바람(WIND)', '끄덕끄덕(DON'T BE SHY)' 등 총 6곡이 수록됐다.

강승윤은 신보에 대해 "다른 개성을 지닌 네 사람인데 이 개성들이 만나 위너가 되고, 또 각자 네 개의 방향으로 영역을 확장한다는 의미를 담아 '크로스'라는 앨범명을 짓게 됐다. 전체적으로 크로스 오버된 곡들도 많고, 여러가지 의미를 함축적으로 나타내는 앨범이 아닌가 싶다. 무엇보다 기존에 해왔던 밝고 청량한 이미지에서 더 확실한 변신을 주고 싶었다. 전체적으로 무거운 톤의 노래를 타이틀로 해서 컴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위너는 이번에도 전곡 작사·작곡에 참여하며 자신들의 메시지를 음악으로 구현해냈다. 타이틀곡 'SOSO'는 강승윤이 작사·작곡하고, 송민호와 이승훈이 작사했다. 위너의 진정성과 성장을 대표하는 곡으로 이별 후 아픔과 실망감에 휘몰아치는 내면과 다르게 덤덤한 척, 센 척 하는 모습을 표현했다.

위너는 앞서 여름에 선보였던 청량한 음악과는 또 다른 분위기의 한층 짙어진 감성과 카리스마를 선보일 예정이다. 데뷔 이래 가을 시즌 컴백이 처음인 위너는 그간 건강한 에너지가 담긴 곡이 많았던 것과 달리 이번에 다소 묵직한 감성과 메시지를 던진다.

송민호는 "가을에 위너가 컴백하는 건 처음"이라면서 "위너 하면 많은 분들이 여름을 먼저 떠올린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처음부터 그런 방향을 지향했던 건 아니다. 원래 위너는 가을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가을 남자 네 명의 이번 노래가 가을처럼 쓸쓸한 마음에 조금이나마 위안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타이틀곡 'SOSO'에 대해 강승윤은 "직역하면 '그저 그런'이라는 의미지 않냐. 살면서 힘들거나 아픈 경험을 할 때 주변 사람들이 위로 차원에서 '괜찮냐', '잘 사냐'고 묻는데 본인은 굉장히 힘들지만 티내고 싶지 않아서 '그냥 그래'라고 이야기하는 상황을 메시지로 담았다. 가사에서는 계속 쿨한 척을 하고 있다. 그러나 편곡적으로는 담담했다가 슬퍼졌다가 화내듯이 터트리기도 한다. 편곡의 차이점을 통해 속에 있는 감정을 담아봤는데 가사에서는 계속 담담하고 쿨한 척을 유지하는 반전적인 콘셉트의 곡이다"라고 밝혔다.
그룹 위너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위너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음악적으로도, 비주얼적으로도 눈에 띄는 변화를 이뤄낸 위너. 특히 뮤직비디오에서는 이승훈의 전라 노출은 물론, 와이어에 묶여 있는 강승윤의 모습 등 의미심장 장면들이 다수 등장해 눈길을 끈다. 이러한 연출을 가미한 이유에 대해 위너는 '내면'을 이미지적으로 풀어내기 위함이라고 했다.

먼저 이승훈은 "보여지기에 연예인으로서 화려한 직업을 가진 것 같지만 내면에 있는 외롭고 상처 받은 솔직한 모습을 비주얼적으로 담아낸 것 같다. 그래서 나를 화려하게 치장했던 헤어스타일과 의상, 액세서리 없이 진솔하게 힘들고 상처 받은 나의 모습을 표현했다. 다른 의상으로 표현하기 보다는 내 안의 솔직한 모습을 담고 싶어 노출신을 찍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강승윤은 "꽁꽁 묶인 상태로 담담하고 아무 감정이 없는 듯한 느낌으로 노래한다. 굉장히 답답하면서 동시에 높은 곳에 매달려있으니 언제 떨어질 지 모르는 무서운 상태지 않냐.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저 그런, 굉장히 담담한, 아무렇지 않은 표정으로 이 노래가 담고 있는 메시지를 표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묶여 있는 상태로 화를 내기도 하는데 이때 몸을 격렬하게 움직인다. 화를 내고 싶고 표출하고 싶지만 그게 되지 않는, 막상 밖으로 나오지 않는 마음을 표현하고 싶어 그런 연출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이승훈은 "네 명을 관통하는 건 처음과 마지막 장면"이라면서 "프레임이 없는 자동차를 타고 나아가는 모습이 나오는데 이게 가장 통일되는 주제일 것 같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우리는 계속 꾸준히 직진하겠다는 메시지가 있지 않나 싶다"고 강조했다.

미니 3집 '크로스'에 담겨 있는 멤버 개개인의 음악적 역량 역시 주목할 만 하다. 이승훈의 첫 공식 솔로곡 '플라멩코'와 강승윤 솔로곡 '바람'이 앨범에 실리며 각자의 음악적 색깔과 개성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 것. 또 송민호가 프로듀싱을 맡은 자작곡 '끄덕끄덕'도 수록돼 프로듀서로서 그의 잠재력도 엿볼 수 있다.

처음으로 공식 솔로곡을 수록한 이승훈은 "이번 컴백 일정이랑 콘서트 일정이 맞물려 있어서 꼭 멤버들의 완전히 차별화된 무대를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다. 그래서 일정을 앞당겨 솔로곡을 싣게 됐다"면서 "'플라멩코' 같은 경우는 나 스스로도 고민을 많이 했다. 무대에서 어떻게 해야 가장 나다운 걸 보여드릴 수 있을까 생각해 스페인의 플라멩고를 가져오게 됐다. 직접 솔로곡을 만들었는데 내게는 생소한 장르였는데 하다보니 나와 잘 어울리는 독특함이 있더라"고 만족감을 표했다.
그룹 위너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위너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밝고 활기찬 에너지로 대표됐던 위너. 그들이 '크로스'를 통해 변화를 추구하려 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강승윤은 "멤버들끼리 항상 이야기했던 게 있다. 활동이 끝나고 무게감 있는 곡으로 활동을 한 번 해보자는 거였다. '릴리 릴리' 이후 항상 밝고 청량한 것만 해와서 무거운 걸 내세워 앨범을 내보자고 이야기해왔다. 그 이야기 속에서 무거운 콘셉트를 잡고 노래를 만들어보자고 해서 탄생한 게 'SOSO'다"라고 고백했다.

이어 그는 "지금까지 계속해 변화된 위너, 새로운 위너를 보여드리고 싶다고 했다. 음악 장르적으로는 콘셉트 상 변화를 줬을지 몰라도 대중 분들이 느끼기에 큰 변화라고 느껴지지 않았던 것 같다. 우리에 대한 음악적 색깔이라는 게 머물러 있더라"며 "우리는 나름대로 변화를 추구하려고 했는데 대중들에게 전달이 잘 안됐다는 생각이 들어 이번에는 제대로 변화를 줘보자고 생각했다. 장르뿐만 아니라 음악적인 가사 콘셉트나 비주얼 콘셉트도 완전한 변화를 주자는 각오를 하고 만들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올해 초 '버닝썬 사태'를 시작으로 각종 논란의 중심에 섰던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의 위기 상황은 변화를 꾀하고자 하는 위너에게 힘든 요소가 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강승윤은 "사실 마음 고생이 없었다면 거짓말이다. 우리도 기사를 보고, 여러 가지 사람들의 반응을 보게 되니까 마음 고생이 있었다"고 허심탄회하게 털어놨다.

양현석 YG엔터테인먼트 전 대표 프로듀서의 빈자리 역시 느껴졌다고. 그는 "피드백이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경로가 없어지다 보니 우리가 알아서 자체적으로 판단을 하는 상황이 많이 생겼다. 뮤직비디오 같은 경우도 파격적인 장면이 많지 않냐. 이런 방향이 맞는지에 대해서도 우리끼리 회의를 많이 했다. 뮤직비디오 감독님과도 미팅을 6번이나 하면서 수정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이 처음으로 오롯이 우리가 해야하는 앨범이었다. 멤버들끼리 많이 이야기를 했다. 확실히 잡아주는 사람이 없다 보니 책임도 우리에게 돌아오게 되면서 조금 더 힘든 면이 있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그 나름대로 우리가 하고 싶었던 메시지를 부각시킬 수 있지 않았나 싶다"고 전했다.

그럼에도 위너가 꾸준히 자신들의 길로 나아갈 수 있었던 원동력은 '팬'이었다. 강승윤은 "다행히 페스티벌이나 대학 축제, 행사 등 팬분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계속 있었다. 그런 것들로 치유를 받으면서 '빨리 다음 앨범을 준비해서 팬분들에게 더 좋은 모습 보여드리는 게 답'이라는 생각으로 견딜 수 있었다"고 했다.
그룹 위너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위너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큰 변화를 주면서도 위너에게서는 여유로움이 느껴졌다. 2014년 첫 정규 앨범 '2014 S/S'로 데뷔한 위너는 '공허해'를 시작으로 '베이비 베이비(BABY BABY)', '릴리 릴리(REALLY REALLY)', '럽미 럽미(LOVE ME LOVE ME)', 에브리데이(EVERYDAY)', '밀리언즈(MILLIONS)', '아 예(AH YEAH)'까지 단 한 번도 1위를 놓치지 않은 음원 강자다. 가요계 '위너'라는 말이 어울리는 이들이 이번에도 어김없이 차트 정상을 차지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는 상황.

부담이 될 수도 있지만 김진우는 "팬분들이 기다려주신 만큼 기대는 하지만 신곡을 듣고 좋아해주시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1위라고 생각한다"며 웃었다. 강승윤 역시 "팬분들에게 올해 두 번 컴백을 약속드렸다. 그걸 지킬 수 있는 게 가장 기쁜 부분"이라며 "사실 내가 멤버들 중에 가장 많이 음원 차트와 순위를 확인하는 멤버다. 그런데 이번에는 안 하려고 한다. 우리가 목표한 바가 기존 이미지에 대한 완벽한 변신을 추구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팬분들이 좋아해주시면 그걸로 큰 만족감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승훈도 "이번 앨범으로 네 명의 멤버 모두가 보여드리고자 했던 음악적 스타일,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을 솔직하게 보여드리고자 한다"면서 "슈퍼주니어 선배님들이 전역을 하고 이번에 활동하는 걸 부럽게 봤다. 위너 또한 군대를 갔다와서도 좋은 음악과 무대를 선사하며 팬분들과 함께 추억 쌓을 수 있는 그룹이 되고 싶다"는 바람을 내비쳤다.

이 같은 팬 사랑을 토대로 위너는 현재 콘서트 준비에 매진하고 있다. 이들은 '크로스'를 발매하고 오는 26, 27일 서울 올림픽 체조경기장(KSPO DOME)에서 '위너 '크로스' 투어 인 서울(WINNER 'CROSS' TOUR IN SEOUL)'을 개최한다. 이후 타이베이, 자카르타, 방콕, 쿠알라룸푸르, 마닐라, 싱가포르 등 아시아 7개 도시 투어에 나선다.

위너는 데뷔 후 최초로 국내 콘서트에서 밴드 라이브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더불어 공연 타이틀 'CROSS'를 기호화한 'X'와 '+'를 부제로 양일 공연 세트리스트를 다르게 짜는 등 구성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강승윤은 "사실 공연을 하다보면 빠지는 곡들이 많다. 팬분들이 듣고 싶어하던 노래를 많이 들려드리고 싶다는 의욕이 강해서 빼지 말고 다 보여주자는 생각이었다"라며 기획 의도를 설명했다.

위너의 미니 3집 '크로스'는 이날 오후 6시에 공개된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