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랏말싸미' 박해일 "언어에 능한 스님 역할, 산스크리트어 레슨받아"
'나랏말싸미' 박해일이 캐릭터 소화를 위해 산스크리트어 레슨까지 받았다고 밝혔다.

배우 박해일은 15일 서울시 강남구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진행된 영화 '나랏말싸미' 시사회 및 간담회에서 "촬영을 하기 전 산스크리트어를 배울수 있는 만큼 배워 집중도 있게 찍으려 했다"고 말했다.

'나랏말싸미'는 문자와 지식을 권력으로 독점했던 시대, 모든 신하들의 반대를 무릎쓰고 훈민정음을 창제했던 세종의 마지막 8년을 담았다. 세종과 가장 천한 신분의 스님 신미가 만나 역사에 기록되지 못한 그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세종 역에는 배우 송강호, 신미 역에는 배우 박해일이 열연을 펼쳤고, 지난 6월 고인이 된 전미선이 소헌왕우 역을 연기했다.

박해일은 "신미 스님이라는 실존 인물을 감독님을 통해 처음 알았다"며 "관객들이 낯설고 궁금해할 캐릭터라 배우로서 스님답게 준비를 할 필요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존 스님과 다른 지점은 문자에 능통했고, 불자가 억압받는 시대에 가장 높은 계급의 세종대왕을 만나는 설정이다보니 만났을 때 어떻게 해야할지를 고민했던 거 같다"고 전했다.

한편 '나랏말싸미'는 전미선의 유작으로 조철현 감독을 비롯해 송강호, 박해일 등 주연 배우들도 전미선을 추모하기 위해 이번 간담회를 제외한 GV, 인터뷰, 쇼케이스 등 모든 홍보 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오는 24일 개봉한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