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국가부도의 날' 제작보고회, 유아인/사진=한경DB
영화 '국가부도의 날' 제작보고회, 유아인/사진=한경DB
'국가부도의 날' 유아인이 작품을 하면서 겪은 어려움을 털어 놓았다.

유아인은 24일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CGV에서 진행된 영화 '국가부도의 날' 제작보고회에서 "이번 촬영에선 대사 NG도 여러번 냈다"며 "예정된 촬영을 미루고 다시 연습을 하기도 했다"고 고백했다.

'국가부도의 날'은 1997년 IMF 경제 위기를 소재로 한 작품. 국가 부도까지 남은 일주일 동안 위기를 막으려는 사람들과 이용하려는 사람, 그리고 소박한 바장의 모습까지 서로 다른 선택을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유아인는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사표를 던진 금융맨 윤정학 역에 캐스팅됐다. 유아인은 국가 부도 위기를 인생을 바꿀 기회라 생각하고 2명의 투자자와 함께 위험한 배팅을 준비한다는 설정이다.

유아인은 "이전까지 캐릭터들은 제 직관, 느낌에 의존하고 접근했다면, 이번엔 좀 더 달랐다"며 "인물이 표현해야 하는 보편적인 정서, 욕망의 면모를 어떻게 공감대를 얻을 수 있을지 고민했던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극 중 유아인은 투자자들을 모으기 위해 프리젠테이션까지 진행한다. 능숙한 금융인의 면모를 보여주기 위해 더 많은 준비가 필요했다.

유아인은 "대사 NG도 여러번 냈다"며 "프리젠테이션 장면의 경우 '이렇게 해선 안되겠다' 싶어서 예정된 촬영을 하루 미루고 다시 준비를 했다"고 고백했다.

이어 유아인은 "사전에 제가 준비를 했어야 했고, 노력했어야 했는데 영화 '버닝'이 종료된 지 얼마 안된 상태에서 촬영에 바로 들어가야 했다"며 "캐릭터를 제대로 보여주기 위해 힘든 시간을 보냈다"고 전했다.

한편 '국가부도의 날'은 오는 11월 28일 개봉한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