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TV 캡처
사진=연합뉴스TV 캡처
가수 알리가 지난 20일 백두산 천지 앞에서 '아리랑'을 선보여 화제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박 3일간의 평양 남북정상회담 마지막 날인 이날 함께 백두산을 방문했다.

백두산 장군봉에 이어 백두산 천지를 찾은 문 대통령은 "이 걸음이 되풀이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오게 되고, 남쪽 일반 국민들도 백두산 관광을 올 수 있는 시대가 곧 올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분단 이후 (백두산은)남쪽에선 그저 바라만 보는 그리움의 산이 됐다. 오늘은 적은 인원이 왔지만 앞으로는 남측 인원(사람)들, 해외동포들이 와서 백두산을 봐야 한다"고 화답했다.

두 정상은 백두산 천지 앞에서 손을 맞잡고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특히 백두산에 알리의 아리랑 공연이 눈길을 끌었다. 알리는 두 정상과 김정숙 여사, 리설주 여사 등이 보는 앞에서 무반주로 '진도 아리랑'을 불렀다.

현장에 있던 수행원들은 알리의 노래에 맞춰 박수를 치며 깜짝 공연을 즐겼고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도 빠져들 듯 몰입해 바라봤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차범근 전 축구국가대표팀 감독 등 남북 정상을 둘러싼 수행원들도 얼굴에 가득 미소를 머금고 바라보거나 박수를 쳤다.

노래가 끝나자 문 대통령은 알리에게 다가가 어깨를 두드려주고 악수를 하며 감사를 표시했다. 김 위원장도 박수를 치며 감사하다는 듯 살짝 목례했다.

천지를 방문한 남북 정상과 수행원들은 2박3일의 일정을 함께 보내며 많이 가까워진 듯 허물없는 모습이었다. 삼삼오오 어울려 이야기를 나눴고 연신 사진을 함께 찍었다.
사진=연합뉴스TV 캡처
사진=연합뉴스TV 캡처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