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근석 무매독자
장근석 무매독자
오는 16일 입소를 앞두고 있는 배우 장근석이 무매독자(無妹獨子)라는 사실이 알려져 화제를 모으고 있다.

무매독자란 딸이 없는 집안의 외아들을 의미한다. 과거에 3대, 4대 독자인 경우 단축 복무 제도에 포함되기도 했다. 하지만 소가족 형태로 변화된 현대에서는 독자인 경우에도 정상적인 군 복무를 한다.

앞서 지난 6일 장근석 소속사 측은 "장근석이 2011년 대학병원에서 '양극성 장애' 진단을 받았고 이후 시행된 모든 재신체 검사에서 재검 대상 판정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소속사는 장근석이 이 과정에서 입대 연기 요청 없이 성실히 재검 요구를 이행했다고 강조했다. 결국 4급 사회복무요원 소집 대상으로 최종 병역 처분을 받고 입소하게 됐다.

톱스타가 사회복무요원으로 입소하게 되면서 병명을 밝히는 일은 이례적이다.

이에 소속사는 “장근석은 팬들의 관심으로 성장했고 사랑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따라서 지극히 개인적인 문제라 할지라도 대중에게 명확히 공개하는 게 책임이며 도리라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또 “장근석은 ‘양극성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그 과정에 후유증을 겪으면서도 본인 스스로 균형을 찾으려 애썼습니다만 만족할 결과를 얻지 못해 송구스럽다”라고 고개를 숙였다.

장근석은 자신의 공식 팬페이지에 "나에게 주어질 2년의 시간은 잠시 쉬어가는 것"이라며 팬들에게 "바람 피지 마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