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I: 뷰] 김우빈, '마스터 키'를 쥐다…"연기는 호흡, 현장서 마음 열었죠"
새 영화 '마스터'(감독 조의석)는 선과 악 대결 구도가 뚜렷하다. 악인 이병헌(진현필 역)과 그를 쫓는 강직한 경찰 강동원(김재명)이 대립하는 단순한 구조다.

배우 김우빈은 밋밋하게 흘러갈 뻔한 이 영화에 생기를 불어넣었다. 그가 맡은 '박장군'은 '마스터'에 나오는 그 어떤 인물보다 입체적이다.

관객들은 선과 악의 경계를 아슬아슬 오가는 김우빈을 보고 나면 그가 이 영화의 '마스터 키'(만능 열쇠)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 "욕설 대사 톤 바꿔 수없이 연습"

"'장군이'는 참 알 수 없는 녀석이예요. 선한지 악한지, 천재인지 바보인지 헷갈리죠. 그래서 더 매력을 느꼈어요. 극중 장군이가 김재명을 향해 이런 욕을 해요. '알고보니 구체적으로 X새끼네'. 이 대사 보자마자 '그래, 이런 게 바로 장군이지'라며 좋아했어요."

박장군은 영화 속 중심이 되는 '원네트워크'라는 금융 피라미드 업체 전산 실장이다. 컴퓨터를 다루는 데 천재적 능력을 가진 인물로, 원네트워크 진현필 회장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한다. 오직 돈이 인생의 목적이다.

박장군은 그러나 후에 김재명을 도와 진현필을 추적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 진현필과 김재명 사이를 오가는만큼 영화 속에서 박장군 비중은 높을 수 밖에 없다.

"이 역을 하겠다고 해놓고 부담이 컸어요. 분량도 많았고, 전체 흐름 상 중요한 역할이었으니까요. 연기는 호흡이 중요한데 저 때문에 흐름이 깨지면 안되잖아요. 대선배들 사이에서 '잘 할 수 있을까' 걱정도 했죠."

한 사람이 선과 악을 동시에 연기한다는 건 어려운 일이다. 선택의 기로에 선 인물을 표현하는 것도 쉽지 않긴 마찬가지다.

김우빈은 그 어려운 양면 연기를 놀듯이 자연스럽게 해냈다. 밤낮없이 대본을 붙들고 현장에 가서 선배들 연기에 눈과 귀를 연 결과다.

"장군이를 표현하기 위해 고민 많이 했어요. 의외성을 보여주는 게 중요할 것 같았죠. 풀어져 있다가도 어느 순간 집요해 보이도록요. 욕설 대사도 여러 톤으로 수없이 연습했고요. 또 현장에서 이병헌, 강동원 선배 연기를 보면서 호흡을 맞추려고 노력했어요."

◆ "반항아만 여섯 일곱 번…축복"

김우빈은 앞선 작품에서 거칠고 반항아적인 역할을 주로 맡았다. 드라마 '상속자들'의 최영도와 '함부로 애틋하게' 신준영이 대표적이다.

영화 '스물'의 치호도 모범생과는 거리가 멀었고 '기술자들' 속 지혁 역시 좋은 인물은 아니었다. 어찌보면 '마스터' 박장군도 반항아의 연장선상이다.

"남들은 한번도 하기 힘들다는 반항아를 저는 여섯 일곱 번은 한 것 같아요. 의도한 건 아니었는데 그런 역할이 많이 왔죠. 배우 입장에서는 축복이라고 생각해요. 사연이 있고 좀 특별해 보이잖아요. 물론 실제로 반항아는 아니예요."
[HEI: 뷰] 김우빈, '마스터 키'를 쥐다…"연기는 호흡, 현장서 마음 열었죠"
현실 속 김우빈은 반항아보다는 '따도남'(따뜻한 도시 남자)에 가깝다. 카푸치노를 즐겨 마시고, 그림 그리는 걸 좋아한다.

그림을 전문적으로 잘 그리진 못하지만, 감정을 충실히 담아내려고 한다. '마스터' 촬영에 들어가기 전에도 장군이란 인물이 가진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했다. 김우빈이 그린 이 그림은 영화 속에 실제 등장한다.

"30호짜리 그림을 주로 그리다가 최근에 100호짜리 캔버스도 구입했어요. 대부분 아크릴 물감을 사용하는 데 매직을 써보기도 했죠. 그림은 감정을 기록하는 저만의 방법이예요. '마스터'에 제가 숨겨놓은 그림을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을 거예요. 그러려면 두 번쯤은 봐야 하지 않을까요."

☞ 영화 '마스터'는

유사 수신 업체 '원네트워크' 진현필 회장(이병헌)은 수만 명 회원을 현혹해 막대한 부를 쌓는다. 온갖 사기 행각에도 불구하고 정관계를 넘나드는 인맥으로 번번히 수사망을 빠져나간다.

반년 간 그를 추적해온 지능범죄수사팀장 김재명(강동원)은 진 회장 최측근인 박장군(김우빈)을 이용해 그를 잡으려는데.

희대의 사기범과 지능범죄수사대, 천재 해커의 속고 속이는 추격이 펼쳐진다. '감시자들'과 '조용한 세상'을 만든 조의석 감독이 각본, 연출을 맡았다. 영화는 오는 21일 개봉한다.

권민경 한경닷컴 기자 kyou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