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춘삼 짜장라면
사진=이춘삼 짜장라면
최근 장바구니 물가 부담이 커지면서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앞세운 제품이 '만년 1등' 상품 판매량을 추월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유통업체는 품질은 높이는 대신 마케팅 비용을 줄이는 방식으로 원가를 낮춘 자체브랜드(PB)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15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지난해 말 홈플러스가 기획해 출시한 짜장라면 '이춘삼'이 지난달 말 기준 판매량 500만 개를 돌파했다. 올해 1~4월 홈플러스에서 판매된 라면 가운데 가장 많이 팔린 것이다. 누계 매출액은 25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춘삼의 낮은 가격은 고물가 속 더욱 빛을 발했다. 이춘삼은 1개 가격은 500원으로, 농심 짜파게티(976원)보다 48.8%, 신라면(820원)에 비하면 39% 저렴하다. 가격 경쟁력이 높다 보니 이춘삼은 출시 초기부터 빠른 판매속도를 보였다. 출시 9일 만에 초도 물량이 완판됐고 2월에는 224만 개, 3월에는 300만 개 판매량을 돌파했다.
사진=홈플러스 제공
사진=홈플러스 제공
홈플러스가 판매 가격을 낮추기 위해 택한 방법은 마케팅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통상 라면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시식코너를 마련하거나 증정으로 끼워파는 경우가 많다"며 "이춘삼은 일절 이런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일한 마케팅이라고는 판매대에 많이 진열해놓는 것이 전부였다"고 덧붙였다.

건더기수프를 없앤 것도 제조원가를 낮추는데 유효했다. 홈플러스는 제품 기획 단계에서 '짜장라면에 달걀이나 오이 등 원하는 토핑을 가미해서 먹는다'는 소비자 의견이 많이 나온 점을 고려했다. 소비자들이 자신의 취향껏 토핑을 얹어서 조리하는 만큼 원제품에 건더기를 넣을 필요는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대신 짜장소스에 '올인'해 품질을 높였다. 홈플러스는 소스 개발을 위해 6개월이라는 긴 시간을 투자했다. 시제품을 먹었을 땐 깊은 맛이 나지 않고 춘장 맛만 강하게 나서 내부적인 평가가 좋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후 수차례 개선을 통해 현재의 적절한 단맛과 향을 찾아냈다.

이춘삼의 춘장 함유량은 현재 홈플러스에서 판매하는 짜장라면 중 가장 높다. 상품명 역시 ‘이것이 리얼 춘장 39.6%(삼십구점육퍼센트)’라는 의미를 담은 것이다. 과립 수프가 아닌 춘장을 베이스로 만든 액상 수프를 사용했다. 액상 수프인 만큼 조리 시 짜장수프가 뭉치지 않고 골고루 섞인다는 장점이 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이춘삼은 물가안정을 위한 홈플러스 노력의 결과물"이라며 "시중에 없는 단독 상품을 최적가에 제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인 사례로 평가받는다"고 말했다.

이미경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