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하나의 랩 계좌에서 다양한 운용 전략 실행
미래에셋증권은 고객의 투자성향 및 투자 스타일에 따라 하나의 랩계좌에서 다양한 운용 전략을 구현할 수 있는 SMART 랩어카운트 서비스를 추천했다.

SMART 랩어카운트 서비스는 투자 가이드(Sage) 제공을 통한 고객 맞춤 포트폴리오로 자산을 배분하고 리밸런싱을 통해 세금 절감 효과까지 기대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지점 자산관리사가 하나의 지점 운용 랩 계좌에서 복수의 하위 계좌를 활용해 시장 국면별, 투자 테마별로 고객에게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구현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자산의 성격, 운용 전략 등을 고려해 수수료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지점 운용 랩에서 장외채권 및 전단채를 활용하도록 편입 자산을 확대해 다양한 자산으로 포트폴리오를 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점 자산관리사는 인컴형 계좌와 성장형 계좌를 분리해 운용할 수 있다. 인컴형 계좌에서는 고배당 상장지수펀드(ETF), 채권형 ETF, 장외채권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짜 주기적으로 이자나 배당 수익을 추구한다. 성장형 계좌에서는 기대수익률은 높지만 장기 투자가 필요한 혁신 성장 주식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운용할 수 있다. 시장 흐름에 따라 계좌 비중을 조절하는 식이다.

미래에셋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차별화된 포트폴리오도 SMART 랩어카운트 서비스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고객이 선호하는 투자 스타일을 포트폴리오에 반영할 수 있는 편집 기능까지 갖췄다”고 말했다. SMART 랩어카운트 서비스는 미래에셋증권 프리미어글로벌 플러스랩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미래에셋증권 전 영업점을 통해 상담하고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이 상품 계약은 고객 계좌별로 운용·관리되는 투자일임 계약으로 투자자는 랩 계약에 대해 미래에셋증권으로부터 충분히 설명을 들을 권리가 있다.

자산 가격 변동, 환율 변동 등에 따라 투자 원금의 손실(0~100%)이 발생할 수 있으며, 투자자에게 귀속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