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X5’
BMW ‘iX5’
전기차 시대로의 대전환이 빨라지면서 수소전기차 시장을 둘러싼 주도권 쟁탈전에도 드라이브가 걸렸다. 현대자동차가 주도해온 이 시장에 출사표를 낸 BMW는 “수소차는 전기차와 함께 탄소배출 제로를 위한 미래 모빌리티의 새로운 대안”이라며 “BMW그룹의 포트폴리오에서 중요한 축을 차지할 것”이라고 했다. 4~5년 뒤에는 수소차 양산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BMW는 지난 11일 인천 영종도 BMW드라이빙센터에서 ‘iX5 하이드로젠 데이’를 열고 BMW의 첫 수소차 파일럿 모델인 iX5의 개발 현황을 공개했다.

iX5는 BMW의 대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X5의 수소차 모델이다. 2011년부터 도요타와 손잡고 수소연료전지 기술 개발에 돌입한 BMW는 지난해 iX5의 콘셉트카를 선보였다. 올 초에는 iX5 100대를 시범 생산해 세계 각국에서 시험 운영을 하고 있다.

BMW "수소차, 전기차와 함께 미래 모빌리티의 대안"
iX5는 연료전지(170마력)에 배터리(231마력)를 보조로 해 통합 401마력의 출력을 낸다. 6㎏의 수소 탱크를 완충하면 약 500㎞를 주행할 수 있다. 완충까지 3~4분이면 된다. BMW그룹의 수소 기술 개발 총괄인 위르겐 굴트너 박사(사진)는 “장거리 주행이나 저온 환경에선 전기차보다 수소차가 적합하다”고 했다.

비용 측면에서도 수소차와 전기차를 함께 운영하는 게 효율적이다. BMW에 따르면 수소차 배터리는 순수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원자재의 10%면 생산할 수 있다. 굴트너 박사는 “충전 인프라 구축 비용도 수소차와 전기차를 혼용할 때 40%가량 더 낮아진다”며 “두 가지 기술을 결합하면 더 효율적으로 탈탄소화를 실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기차와 함께 가야 할 길’이란 얘기다.

수소차는 전기차에 비해 아직 성장이 크게 뒤처졌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작년 전 세계 수소차 판매량은 2만690대에 불과했다. 다만 유럽연합(EU)이 러시아에 대한 에너지 의존을 낮추기 위해 수소 충전소 설치 의무를 강화하는 등 수소경제에 힘을 싣고 있는 것은 수소차에 호재라는 평가다. BMW는 향후 수소 탱크 크기와 차 무게를 줄이고 가격을 순수 전기차 수준으로 낮춰 수소차를 양산하겠다는 계획이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