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 지식재산(IP) 관련 사업에 1조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대통령 소속 국가지식재산위원회는 2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4차 지식재산 인력 양성 종합계획과 2023년 국가 지식재산 시행계획 등을 확정했다.

시스템 반도체, 컴퓨터·정보통신 등 양자기술, 우주·항공, 로봇 등 12대 국가 전략기술 IP 확보를 위해 특허청이 주도해 온 ‘IP-R&D’ 지원 사업을 전 부처로 확산하는 게 핵심이다. IP-R&D는 기술과 시장에 관한 특허 빅데이터를 분석해 연구개발(R&D) 전략을 결정하는 것을 뜻한다.

실험실 창업 전담 대학을 13개 선정하고, 140여 개 ‘혁신 창업 실험실’을 운영한다는 대목도 눈에 띈다. 대학 실험실의 연구 결과가 기술 혁신형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게 지원한다는 취지다. 이와 함께 전국 32개 대학 50개 학과에 IP 융합 교육 과정을 개설한다.

올해 지식재산 관련 사업엔 107개 세부 과제에 1조124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작년(9901억원)에 비해 관련 예산이 2.25% 늘었다. IP는 특허 등 산업재산권과 저작권, 영업비밀 등을 말한다.

지식재산위는 IP 관련 최상위 정책 결정 기구로 국무총리가 위원장을 맡고 13개 부처 장관과 민간위원 18명이 참여한다. 사무국(지식재산전략기획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에 있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