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심전도 센서, 운전자 모니터링 카메라, 멀미 저감 등 신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칵핏 시스템 ‘엠빅스’.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가 심전도 센서, 운전자 모니터링 카메라, 멀미 저감 등 신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칵핏 시스템 ‘엠빅스’.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는 지속가능한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기 위해 새로운 분야를 융합해 다양한 선행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경쟁사들이 시도하지 않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퍼스트 무버’가 되겠다는 전략이다.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스마트 캐빈 제어기’가 대표적인 신기술이다. 스마트 캐빈 제어기는 운전자의 다양한 생체신호를 종합 분석해 안전운전을 돕는다. 운전자의 자세, 심박, 뇌파 등 생체신호를 분석해 문제 상황이라고 여겨지면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낸다. 실시간으로 변하는 생체신호를 전문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일종의 ‘고급 두뇌’ 개발에 성공한 것이다.

스마트캐빈 제어기는 차량 내부의 여러 센서가 보내온 정보를 바탕으로 탑승객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거나 졸음운전 등 위험한 상황인지를 판단한다. 내비게이션, 클러스터, 헤드업디스플레이(HUD)를 통해 경고를 보낸다. 차량 내부의 온습도나 이산화탄소 수치까지 제어할 수 있다.

그동안 모빌리티 분야에서 특정 생체신호를 처리하는 제어기는 있었다. 그러나 여러 생체신호를 통합 분석할 수 있는 헬스케어 전용 제어기를 개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안전 기술을 차량 성능 개선이 아니라 탑승객 중심 관점으로 구현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현대모비스는 차량 내부에서 순환하는 공기를 깨끗이 살균해 실내 공간으로 내보내는 기술도 개발했다. 자외선(UV)을 활용한 내장형 공기 살균 시스템, 항균 소재를 적용한 에어덕트 기술이다. 지금까지는 실내 공기를 정화하기 위해 차량 에어컨 필터를 통해 오염물질을 걸러주거나 실내에 별도의 공기정화장치를 장착하는 수준에 그쳤다. 현대모비스의 기술은 내부 공기를 내부에서 정화하는 내장형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코로나19 확산, 차량 공유 활성화에 따라 최근 위생을 강조하는 트렌드가 각광받으며 개발한 기술이다.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모빌리티 라이프를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의 호응이 예상된다.

이 시스템은 차량 대시보드 내부 공간에 장착할 수 있다. 기존 공조 시스템과 겹치지 않게 공기를 살균하는 장점도 있다. 탑승객들은 인포테인먼트(AVN) 시스템과 연동해 차량 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항균 소재를 적용한 에어덕트로도 차량 내 공기 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했다. 에어덕트는 차량 내 공조 시스템을 구성하는 공기 통로다. 차량에서 에어컨을 켜면 이 에어덕트를 통과해 실내로 신선한 공기가 전달된다. 기존 에어덕트는 에어컨 사용 후 남은 습기로 인해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해 악취가 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에어덕트에 강력한 항균 성능을 지닌 산화아연(Zinc Oxide) 등을 적용한 신소재를 사용했다. 공기 통로에 각종 유해세균과 곰팡이 증식을 차단하는 방식으로 글로벌 기준도 충족했다.

현대모비스 기술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