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공공의료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전직을 지원하는 등 데이터산업을 육성하기로 했다. 정부와 공공기관이 보유한 데이터 개방과 규제 개선을 통해 2007년까지 데이터산업 시장을 현재의 2배인 50조원 규모로 키울 계획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6일 서울 강남구에 있는 AI기업 하이퍼커넥트에서 제2차 국가데이터정책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정부는 올해부터 2025년까지 추진할 1차 데이터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통해 민간 중심의 데이터 유통·거래 생태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올해 중 데이터를 검색하고 품질 검증까지 할 수 있는 ‘원-윈도우’를 구축하기로 했다. 기업이 손쉽게 데이터 활용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데이터 거래·분석 기업 3500개와 데이터 거래사 1000명을 육성할 방침이다.

교육도 강화한다. 초·중·고 AI·데이터 교육 선도학교를 지난해 1095개교에서 2026년 1820개교로, 데이터 과학원은 5개에서 10개로 늘리기로 했다. 청년과 소상공인의 데이터 활용을 지원해 청년 기업가 1000명을 양성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AI 일상화와 산업 고도화를 위해 올해 AI 10대 핵심 프로젝트에 7129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독거노인 AI돌봄로봇 지원’, ‘공공병원 의료에 AI 적용’ 등을 관계부처와 협의하기로 했다. 차세대 AI 개발에 2026년까지 2655억원을 투입하고, 국내 우수 AI 제품 수출도 지원한다.

고용노동부는 고용 행정 데이터를 활용한 전직 지원 서비스를 도입한다. 올 상반기에 고용행정통계 기초데이터 25종을 개방하고, 하반기엔 개인별 피보험자의 원 데이터를 공개한다. 이를 통해 조선업 등 인력 부족 산업의 고용 확대 정책을 추진하거나, 업종별 보수 수준 등을 분석해 전직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통계청은 인구·가구통계등록부, 기업통계등록부 등을 구축해 부처 간 칸막이를 넘어서는 정책 개발을 돕기로 했다.

국가데이터정책위 민간위원인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은 “혁신적인 데이터 생태계를 구축하면 다양한 데이터·AI 혁신기업들이 전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