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가운데)이 17일 경기 용인시 마북기술연구소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올해 경영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가운데)이 17일 경기 용인시 마북기술연구소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올해 경영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이 “올해 핵심 부품 수주를 전년 대비 10%가량 늘려 글로벌 제조사에 대한 대응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17일 밝혔다. 현대자동차·기아 외 글로벌 완성차를 대상으로 미래 성장 산업인 전장과 전동화 부품 등의 생산을 늘리겠다는 의미다.

조 사장은 이날 경기 용인 마북기술연구소에서 임직원과 함께 진행한 ‘최고경영자(CEO) 타운홀 미팅’에서 이같이 밝혔다. 행사엔 추첨을 통해 선발된 200여 명의 임직원이 참석했다. 온라인으로도 100여 명의 신청자가 참여했다.

조 사장은 지난해 주요 경영 성과, 올해 경영 상황과 사업 운영 방향 등에 대해 답했다. 올해 사업과 관련해선 ‘미래 모빌리티 사업 경쟁력 확보’를 내세웠다. 글로벌 완성차로부터 핵심 부품 수주를 지난해보다 10% 늘리기로 했다. 현대모비스의 부품 매출(지난해 3분기 누적) 가운데 모듈 비중이 55%고, 핵심 부품이 나머지를 차지한다. 핵심 부품은 전장, 전동화 부품을 포함해 인포테인먼트, 에어백, 램프 등을 포괄한다.

현대모비스가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로부터 수주한 금액은 2021년 25억2000만달러, 지난해 37억5000만달러(추정치)로 1년 새 33% 증가했다. 지난해 수주액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며, 올해 10% 증가도 글로벌 경기 상황 대비 적은 목표는 아니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현대모비스는 도심항공교통(UAM), 로보틱스 등 신사업 개발 역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조 사장은 사업 체질을 개선하기 위한 기반으로 수익성 위주 경영과 선제적 리스크 대응 등 두 가지를 꼽았다. 올해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리스크 관리를 통해 미래 성장 산업에 투자할 재원을 확보하겠다는 설명이다. 조 사장은 “완벽한 품질의 소프트웨어와 최적화된 반도체가 결합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해 ‘모빌리티 플랫폼 프로바이더’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재확인했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