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쇄 풀린 'K패션왕'…골프웨어로 백화점 진격
패션기업 한섬의 창업자 정재봉 사우스케이프 회장은 1941년생인 고령에도 다부진 체격의 소유자다. 2012년 한섬을 현대백화점그룹에 매각한 뒤 서울과 사우스케이프CC가 있는 경남 남해를 오가며 헬스클럽에서 몸을 다졌다. 지인들에 따르면 정 회장은 “이럴 줄 알았으면 한섬을 팔지 말 걸…”이라며 후회하는 말을 종종 한다고 한다. 체력과 패션에 대한 열정이 비례했던 것이다.

‘족쇄’ 풀어준 현대百

그런 정 회장이 아내인 문미숙 감사와 패션업에 복귀한다. 현대백화점그룹과의 한섬 양수도 계약서에 적시됐던 ‘겸업금지 조항’이 올해부터 사라진 덕분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상생 차원에서 내린 결정”이라고 17일 설명했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인 한섬은 지난해 11월 사우스케이프 보유 지분 14.5%를 450억원에 정 회장에게 매각했다. 무수익자산을 유동화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이 과정에서 현대백화점그룹은 정 회장이 다시 패션사업을 펼치기 어렵게 옭아맸던 겸업금지 족쇄도 풀어준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까지 사우스케이프는 서울 도산공원 인근 가두 매장 한 곳과 온라인몰에서만 제한된 골프 관련 품목을 팔았다.
정재봉 사우스케이프 회장
정재봉 사우스케이프 회장
정 회장은 상반기 현대백화점 전국 주요 점포에 사우스케이프 매장을 입점시킬 예정이다. 백화점업계 관계자는 “올해를 기점으로 ‘코로나 특수’가 끝나면 골프웨어 시장 거품이 꺼질 것이란 예상이 많다”며 “사우스케이프 같은 초고가 브랜드 몇 개로 생존자가 추려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롯데백화점도 본점 등 핵심 점포에 사우스케이프를 위한 공간을 마련해 줄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백화점은 정 회장이 겸업금지 조항에 묶여 있을 때도 끊임없이 ‘러브콜’을 보냈다.

술렁이는 패션업계

패션업계에선 정재봉·문미숙 콤비의 ‘황혼 창업’에 주목하고 있다. 사우스케이프 골프웨어는 정·문 콤비가 ‘취미 삼아’ 만들었는데 중국, 일본에서도 주목하는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골프웨어업계 관계자는 “일본에서 매년 열리는 글로벌 골프 브랜드를 전시하는 행사에 지난해 한국에선 지포어와 사우스케이프가 초청됐다”고 소개했다.

족쇄 풀린 'K패션왕'…골프웨어로 백화점 진격
사우스케이프의 지난해 1~3분기 매출은 164억원으로 전년 1년 치(162억원)를 가뿐히 넘었다. 전체 매출(514억원)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작년 9월 말 기준 32%로 빠르게 커지고 있다.

본업인 골프장 운영 매출 비중(44%)과 차이가 크게 없다. 수익성이 좋은 패션 부문이 성장하면서 사우스케이프 법인의 영업이익도 2021년 79억원에서 지난해엔 3분기 만에 82억원에 달했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사우스케이프는 초고가 골프장 이미지와 연결돼 패션시장에서도 브랜드 입지를 굳건히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며 “한섬과 직접 부딪힐 여성복을 빼면 골프웨어 외 다른 스포츠 패션 부문에 진출할 수 있고, 파인 다이닝(정찬) 시장 등 비패션 시장으로도 뛰어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문 콤비 귀환으로 토종 디자이너 브랜드 시장이 부활할지 여부에도 업계 관심이 쏠린다. 일각에선 정 회장이 상속, 또는 증여를 위해서라도 사우스케이프 외연을 확장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정 회장의 사우스케이프 지분율은 75.29%에 달한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