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엠앤서비스, 고용부와 가사서비스 업무협약 체결
SK엠앤서비스㈜(대표이사 박정민)는 29일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와 정부 인증 가사서비스 시장 활성화를 위해 가사서비스 제공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 협약에 따라 정부의 인증을 받은 가사서비스 제공기관들이 SK엠앤서비스의 라이프 컨시어지 플랫폼인 베네피아에 입점하면, 3,700여 고객사 110만명의 고객들은 복지 포인트를 이용해 손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SK엠앤서비스와 고용노동부는 내년 2월말까지 희망기업의 입점을 완료하고, 3월부터 본격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엠앤서비스는 정부 인증 가사 서비스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SK그룹 관계사를 포함한 베네피아 전 고객사를 대상으로 홍보할 계획이며, 제공기관 소속 임직원들에게 건강검진 우대서비스, 온라인 쇼핑, 여행?레저 등의 복지서비스도 제공하여 복지 향상에도 관심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6월 고용노동부가 '가사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이하 "가사근로자법")' 시행 이후, 인증기관 활성화를 위해 적극 발 벗고 나선 고용노동부와 민간기업인 SK엠앤서비스가 협력한 결과이다. 가사근로자법은 그동안 직업소개 형태로 운영되면서 노동법 사각지대에 방치되어 있던 시장을 직접고용 형태로 전환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고용안정과 근로조건 향상을 도모할 목적으로 제정되었고, 양질의 가사서비스 시장 활성화는 또한 꾸준히 증가하는 맞벌이 가구가 일·양육·가사 병행에 따른 부담을 경감하여, 삶의 질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함께 엔데믹이 본격화되면서 직장인들이 재택근무 대신 사무실로 속속 복귀하고, 또한 개인의 시간과 워라밸을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확산되면서 빨래와 청소 등 집안일을 대행하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그러나 믿고 맡길 수 있는 근로자를 구하기가 쉽지 않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2021년 7월 조사한 '청소대행서비스 실태조사'만 봐도 소비자가 청소대행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청소를 직접 하는 것보다 깨끗하게 할 수 있어서'가 58.8%(294명)로 가장 많았다. 그러나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청소대행서비스와 관련하여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불만(총 3,025건) 중 서비스 품질에 대한 불만이 44.1%(97건)에 달했다.

소비자가 가사서비스에 불만이 있어도 이를 해결하기가 어려운 구조도 문제다. 근로자를 단순히 소개만 하는 중개업체에 책임을 묻기가 애매하고, 당사자인 근로자와 원만하게 해결하기는 더욱 쉽지 않기 때문이다. 가사근로자법 시행 전에는 4대보험과 최저임금, 퇴직금, 연차 및 유급휴가 등 정당한 근로자로서의 권리를 보장 받지도 못했기 때문에 서비스에 대한 책임감도 부족할 수밖에 없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베네피아 고객은 정부 인증기관으로부터 믿고 맡길 수 있는 가사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투명한 이용요금과 손해배상 수단 구비 등 제도적 보호를 받을 수 있을거라는 기대를 밝혔다.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은 정부 정책에 적극 동참해준 협약기업에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 "이번 협약이 인증기관에는 가사서비스 시장을 확대하는 좋은 기회가 되고, 협약기업에는 새로운 복지 시장을 열어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정민 대표이사는 "신뢰할 수 있는 양질의 가사서비스는 베네피아 고객이 여유시간을 확보하고 워라밸을 높이는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기대가 크다"며, "정부 인증 가사서비스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각도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박준식기자 parkjs@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