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특례보금자리론' 출시…9억 이하 집 살 때, 5억까지 대출
금융당국이 금리 상승에 따른 가계 대출이자 상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내년 한 해 동안 고정금리 정책금융상품인 보금자리론을 확대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9억원 이하 주택을 담보로 소득 요건 제한 없이 최대 5억원을 대출받을 수 있다. 은행권에서는 고금리 시대 연 4% 초중반의 고정금리로 주택 구입 자금을 빌릴 수 있는 기회라는 평가가 나온다.

▶관련기사 A23면

금융위원회는 지난 6일 내년 1년간 한시적으로 현행 보금자리론에 일반형 안심전환대출과 적격대출을 통합한 ‘특례 보금자리론’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주택 가격 요건은 기존 6억원에서 9억원 이하로 확대하고, 대출 한도는 최대 3억6000만원에서 5억원으로 늘릴 방침이다. 신규 주택 구매를 포함해 기존 대출에서 갈아타려는 대환대출, 임차보증금을 돌려주기 위한 보전용 대출 목적으로도 특례 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있다.

대출금리는 연 4%대에서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금융당국은 금리 상승기 실수요자 부담을 덜기 위해 시중 적정금리 대비 약 1~2%포인트 낮은 금리를 제공하기로 했다. 신규 구매, 대환, 보전용 등에 구별 없이 단일 고정금리 체계를 적용한다. 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대출 중도상환수수료도 최장 1년간 면제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금리 수준에 대해 “기존 보금자리론을 바탕으로 단일금리 체계를 운영하되 기존 방식대로 산출한 적정금리에서 일정 수준을 인하한 우대금리를 적용할 예정”이라고 했다.

은행권에서는 대상 요건을 충족하는 실수요자라면 특례 보금자리론을 이용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고 조언한다. 현재 상단이 7%대 중반에 달하는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금리와 비교하면 여전히 저렴한 수준이기 때문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변동금리가 4%대 초중반으로 하락하려면 최소 2~3년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연 2~3%대 대출금리가 나오던 시절을 기억하는 고객에겐 연 4%대 금리도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현재로선 특례 보금자리론이 가장 좋은 대안”이라고 설명했다.

맞벌이 부부라면 혜택이 보다 두드러진다. 최대 연 2%대 금리를 제공하는 버팀목전세자금대출과 디딤돌대출 등 정책금융상품은 소득 요건이 연 5000만~7000만원 이하로 책정돼 있어 대부분 맞벌이 부부가 대상에서 제외된다. 특례 보금자리론 상품은 별도 소득 제한이 없어 이들이 이용하기에 적합하다.

전문가들은 추후 금리가 내려갈 것으로 예상하는 수요자라고 하더라도 일단 특례 보금자리론을 활용해 추가 금리 상승 리스크를 제거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주장한다. 시중은행 여신 담당자는 “특례 보금자리론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아예 없거나 대부분의 금융상품처럼 3년이 지나면 면제될 것”이라며 “일단 대출을 받고서 향후 변동형 주담대 금리 기준이 되는 코픽스(자금조달비용지수·COFIX)가 내려가면 대환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했다.

현재 우대형 안심전환대출이나 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있는 수요자라면 굳이 내년까지 기다릴 필요는 없다는 지적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정책금융상품 금리도 연말께 인상이 예정돼 있어 우대형 안심전환대출과 보금자리론 대출이 가능한 차주라면 빨리 받는 게 낫다”고 말했다.

이소현 기자 y2eon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