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성남시는 한국팹리스산업협회, 반도체공학회, KAIST 등 8개 기관과 함께 성남을 시스템반도체 중심 도시로 만드는 데 노력하기로 하고 2일 상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성남시, 팹리스산업협회 등과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협약
협약에는 신상진 성남시장, 정영배 성남상공회의소 회장, 이서규 한국팹리스산업협회장, 성명기 성남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 윤원중 가천대 부총장, 신동렬 성균관대 총장, 이광형 KAIST 총장, 신희동 한국전자기술연구원장, 이윤식 반도체공학회장이 참석해 협악서에 서명했다.

이에 따라 성남시는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총괄하며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성남상공회의소는 시스템반도체 협력체계 추진을 위한 연합회를 구성해 관련 기업을 지원한다.

한국팹리스산업협회는 시스템반도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대내외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성남산업단지관리공단은 관련 산업 인력 육성, 테스트베드 구축을 지원한다.

가천대, 성균관대, KAIST는 시스템반도체 설계와 응용기술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산학협력 공동연구를 지원한다.

한국전자기술연구원과 반도체공학회는 시스템반도체 기술 혁신과 연구개발, 사업화, 정책 자문을 한다.

시는 전국 팹리스(반도체 설계) 기업의 40%인 44개사가 성남에서 운영 중이라며 이번 협약이 이들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관련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연합뉴스